건강증진과 비판적 사고 간호과정(청소년기), 건비사
- 최초 등록일
- 2019.07.19
- 최종 저작일
- 2019.07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경기권 자대있는 간호학과 과제입니다.
' 건강증진과 비판적 사고 ' 과목 과제로, 청소년기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한 뒤에 청소년기 발달 특성에 맞게 잘 정리해놓았습니다. 또한 사정자료를 바탕으로 간호과정을 세우고 종합평가가 되어있는자료입니다. 잘 정리되어 있으니 도움 많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의사소통 기록지
2. 정신건강
3. 신체사정
4. 의미 있는 자료
i. 의미 있는 자료
ii. 왜 의미 있는지 참고문헌과 비교
iii. 결론
5. 간호진단
6. 총괄 논평
본문내용
i. 의미 있는 자료
1. 신체발달
-신장162cm,
체중 45kg,
BMI지수 17.15
-맥박 분당 84회,
호흡 분당 22회
혈압 수축기압 130mmHg, 이완기압 88mmHg
ii. 왜 의미 있는지 참고문헌과 비교
-신체질량지수란 신장과 체중의 비율을 사용한 체중의 객관적인 지수이다. 비만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저체중의 범위는 18.5이하, 정상체중의 범위는 18.5~22.9, 과체중의 범위는 23이상이다.
-저제중은 인체의 피하지방이 과도하게 적어 정상 체중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몸이 마르고 허약한 것을 말한다. 지나치게 마른 것은 몸이 아름답지 못할 뿐만 아니라 권태감, 무기력과 함께 쉽게 쓰러질 것 같고 움직이기만 하면 숨이 차는 등의 증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못하고 오래되면 허약해져 만병의 원인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청소년기의 경우, 맥박의 정상범위는 분당 60~90회이고, 호흡수 정상범위는 분당 12~20회, 혈압의 정상 범위는 수축기압 94~140, 이완기압 62~88이다.
iii. 결론
-대상자의 BMI지수는 17.15로 저체중에 속하며, 저체중에서도 상위 5%에 속한다. 육안으로 봤을 때도 대상자의 몸이 말라보였다. 그런데 대상자는 자신이 마르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여기서 더 살이 빠지길 원하고 있었다. 요즘에는 많은 여성들이 예뻐 보이는 몸무게라고 하여 정상범위보다 낮은 몸무게를 선호하여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행하곤 한다. 그러나 저체중은 비만만큼이나 위험하다. 따라서 대상자에게 저체중의 위험성을 교육해야 한다. 체중을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현재 대상자는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여 근육이 붙어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 것을 권했다.
-대상자의 맥박과 이완기압은 정상이고, 호흡은 정상범위를 아주 약간 초과하였지만 호흡을 측정하는 당시 약간 긴장된 모습을 보였기에 이를 감안하여 호흡도 정상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