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문헌고찰
1) 난소낭종이란?
2) 난소낭종의 원인
3) 난소낭종의 증상
4) 난소낭종의 진단/ 검사
5) 난소낭종의 치료
6) 난소낭종의 합병증
7) hemoperitonium 복강내출혈 (혈복강)
3. 본론
1) 간호력
2) 건강검진
3) 치료 계획과 치료 방법
4) 수술(입원) 후 간호(경과 시간에 따른 증상의 변화, 검사, 결과, 투약, 중재를 기록)
본문내용
1) 사례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특별한 원인이 없이 아랫배가 아프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20~30대 여성이라면 ‘난소낭종’을 의심할 수 있다. 난소낭종은 배란이 이루어지는 난소에 물혹이 생긴 것을 말한다. 00부인과외과 원장은 “특별한 이유 없이 복통이나 심한 생리통을 느껴 병원을 찾은 여성 10명 중 2~3명은 난소낭종이 원인” 이라며 “몸에 이상이 없는데 아랫배 통증이 나타난다면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산부인과를 찾는게 좋다”고 말했다. 난소낭종은 여성의 50%가 한 번 이상 겪을 정도로 흔하며 여성 난임의 대표적인 원인이다. 입원한 환자들 중에서도 많은 수의 환자들이 난소낭종이 있고 그만큼 흔한 질환이기 떄문에 난소낭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번에 케이스로 선정한 대상자는 3월 12일 갑작스런 복통을 호소하며 ER로 내원하였고, Abd CT 소견상 hemorragic ovary cyst 인 분으로 LAPA – ROC를 하셨다. 이러한 간호연구를 함으로써 문헌고철에서 나타난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 대상자의 임상증상을 사정한다. 대상자의 문제에 중점을 둔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고 안위를도모하고자 하였고, 간호과정을 관찰하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난소낭종이란?
난소란 자궁 양 옆에 두 개가 있는 작은 장기로 배란(난자를 만들고 배출하는 일)과 여성호르몬 생성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이다. 그 과정에서 혹이 잘 생기고 이것을 난소 낭종이라고 한다. 대개의 난소낭종은 작고 양성이다. 그러나 큰 혹들은 통증이나 염전(꼬이는 현상)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발생하는 종양은 악성종양과 양성종양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른 기관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있으면 악성 종양으로 분류하고 그렇지 않고 한 조직에서 혹과 같이 크기가 커지는 경우에는 양성 종양으로 분류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