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3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7.17
- 최종 저작일
- 2019.07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목차
I. 과학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의 주요 내용
2. 과학적 관리론을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우용성과 한계점
II. 인간관계론
1. 호손실험과 인간관계론
2. 맥그리거의 XY이론
3. 린드스테드의 Z이론
4. 인간관계론을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유용성과 한계점
본문내용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 management)은 테일러(F. Taylor)에 의해서 그 이론적 토대가 마련되었다. 테일러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철강회사에 입사하여 단순근로자로서 육체노동부터 시작하였는데, 28세에 Midvale Steel Company의 최고 기술자로 승진하면서 합리적인 작업방식과 관리방식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당시에 젊은 경영자인 동시에 기술자인 테일러는 작업현장 곳곳에 비능률적인 요소가 산재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관리원칙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조직 내 직원의 업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관한 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조직의 능률성은 극대화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작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동의 분업, 작업형태 및 시간의 효율적인 사용을 강조하였다. 테일러가 강조한 관리원칙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적인 과업관리이다. 테일러는 당시의 근로자들이 놀랄 정도로 비능률적인 상태로 방치되어 자신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않고 있음을 알아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생산성은 더 이상 올라가지 않았다.
테일러는 그 원인을 주먹구구식(rule of thumb) 관리 또는 표류관리(drifting management) 때문이라고 분석하였다. 과업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하지 않았으며, 근로자들이 하루에 할 수 있는 작업량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합리적인 작업할당이 이루어질 수 없었다. 테일러는 작업능률과 방법을 향상시키고 각 과업을 수행하는 유일한 최선의 방법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데 흥미를 가줬으며, 또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생산성이 향상되고 고용주나 피고용자에게 모두 이익이 된다고 하였다.
테일러는 먼저 근로자의 하루 적당한 작업량, 즉 과업(task)을 과학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실험적으로 실시하였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