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IP 와 모바일 통신산업
- 최초 등록일
- 2019.07.15
- 최종 저작일
- 20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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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ll-IP 와 모바일 통신산업
1-1. All-IP 동향
1) 모바일 게임
2) 인터넷 기반망 시대(All-IP)
3) 모바일 쇼핑
4) 모바일 음악
1-2. 통신산업 인력 동향
1) 통신산업 인력
2) 정보통신인력양성 정책
1-3. 모바일 검색 기능과 발전 방향
1) 모바일 검색 서비스에거 갖춰야 하는 기능
2) 모바일 검색 서비스의 발전 방향
1-4. 모바일검색 정의와 주요 사업자 추진 현황
1) Juniper Research의 모바일 검색 서비스 분류
2) 주요 모바일 검색 서비스
3) 모바일 검색 서비스의 정의와 종류
본문내용
모바일 게임은 휴대 전화나 스마트폰, PDA, 포터블 미디어 플레이어 등의 휴대용 기기를 통해 즐길 수 있는 비디오 게임의 일종으로, 휴대 전화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두루 이르는 말이다. 휴대폰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즐기는 게임을 뜻한다.
(1)스마트폰으로 이동하는 모바일 게임
모바일 시장의 중심이 일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이동함에 따라 모바일 컨텐츠시장에서의 지각 변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모바일 게임이다. 모바일 컨텐츠 시장이 본격적인 부흥기를 맞으면서 모바일 게임 시장 역시 급성장을 보이고 있다.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2008년 61억달러의 시장 규모를 보였으며 2011년에는 98억달러의 시장규모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는 매년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게임은 작은 LCD에서 구동되는 만큼, 비디오 게임에 익숙한 북미 시장 등에서 비중이 작은 편이다. 하지만, 2009년에 전체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6.70% 불과했지만 2011년에는 8.27%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 시장의 증가는 스마트폰과 앱스토어에 성공적인 시장 안착 덕분이다.
(2)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2010년 국내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휴대폰은 약 4천5백만대로 추정된다. 모바일 게임제작은 100여업체가 개발하고 있으며 이동통신 3사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는 약 300만명으로 추산되며 이용자들의 성비는 남성이 60%, 여성이 40%를 차지한다. 10대 후반에서 20대 중반연령대의 이용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규모는 2008년 2,719억원에서 2010년 4,242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에서도 스마트폰이 돌풍을 일으키면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규모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