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란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지적 능력은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사고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등 일생을 거쳐 많은 변화를 나타내는데 이 변화의 과정을 '발달'이라 한다.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을 설명하는 현대의 인지 이론에는 두 가지의 폭넓은 접근, 즉 양적 접근방법인 정보처리적 접근법과 질적 접근방법인 인지능력 발달단계에 따른 접근이 있다.
I. 피아제 이론
청소년기의 인지작용은 Piaget가 분류한 감각운동기(출생~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2세),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중에서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을 보면 첫째,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눈에 보이는 구체적 사실들에 대해서만 사고가 가능하지만,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은 추상적인 개념도 이해할 수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