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 어거스틴 도서요약 및 목회적 적용
- 최초 등록일
- 2019.06.26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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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내용 요약
제1부. 서론
1장. 칼빈과 어거스틴의 비교
2장. 최근 종교개혁 연구
제2부. 어거스틴
3장. 새롭게 조명하는 어거스틴과 북아프리카 교회 영성
4장. 어거스틴의 교회론
5장. 어그스틴의 세례관
6장. 어거스틴의 교회와 국가: 다니엘서 2장 해석을 중심으로
제3부. 칼빈
7장. 칼빈과 인문주의
8장. 칼빈의 경건사상
9장. 칼빈의 설교관
10장. 칼빈의 그리스도인의 삶: 로마서 12장 해석을 중심으로
11장. 칼빈의 목회와 사회복지
12장. 칼빈의 교회와 국가
13장. 칼빈의 교회 정치 참여
제4부. 칼빈과 어거스틴
14장. 칼빈과 도나투스 논쟁
15장. 어거스틴과 칼빈의 예배관
16장. 어거스틴과 칼빈의 교회 성장: 마태복음 13장 해석 비교
17장. 『신국론』과 『기독교 강요』의 교회와 국가
18장. 어거스틴과 칼빈의 교회와 국가: 로마서 13장 해석을 중심으로
19장. 어거스틴과 칼빈의 국가관
제5부. 칼빈주의 국가관과 한국의 통일
20장. 개혁주의 국가곤과 통일
21장. 평양대부흥운동과 남북 통일
Ⅱ. 목회적 적용
Ⅲ. 참고도서
본문내용
칼빈 연구, 어거스틴 연구, 그리고 칼빈과 어거스틴에 대한 비교 연구는 초, 중세 기독교나 근대 유럽 기독교 문명의 근원에 대한 탐구일 뿐 아니라, 아시아 기독교의 정체성을 세우고자 하는 신학적 노력에 있어서도 의미심장한 일일 것이다. 왜냐하면 어거스틴과 칼빈은 각각 기독교 제국인 로마가 몰락하던 시기와 중세 기독교 문명이 무너지고 유럽이 새로운 근대 사회로 재편되던 16세기 종교개혁 시기라고 하는 매우 드라마틱한 대 격동기에 그들 자신의 역사적 교회의 지도자로서 신학을 전개했으며, 그 과정에서 그들의 사상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칼빈의 사상을, 교부 특히 어거스틴과 관련해서 연구하려는 시도들은 지금까지 계속되어 왔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예정론을 비교 연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연구 목록들을 통해 알 수 있는 또 하나의 사실은 어거스틴과 칼빈을 교회와 국가의 관계 사상을 중심으로한 비교 연구한 경우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어거스틴과 칼빈은 서로 비교 연구될 때 각자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첫째로 칼빈의 사상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세 말과 종교개혁 초기에 전 유럽에는 어거스틴 르네상스가 풍미한 시기이기 때문에 칼빈은 이러한 신학적 토양 속에서 사상적 발전을 이루었다. 둘째로는 칼빈의 작품 속에 어거스틴 인용과 어거스틴 사상의 영향이 칼빈 사상 중심부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칼빈은 어거스틴을 “가장 순수하고 원시적 교회”의 선생으로 보았으며, 개신교 운동이 역사적 기독교와 연속성을 갖는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칼빈은 어거스틴 수용자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어거스틴과 칼빈을 연관시켜 연구할 때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진행될 수 있다. 1) 어거스틴이 칼빈에게 미친 “영향(influence)”연구. 2) 칼빈의 어거스틴 “수용(receptio)”연구. 3) 어거스틴과 칼빈의 “비교(comparison)”연구. 하지만 어거스틴과 칼빈의 “비교 연구”는, 아직까지도 본격적인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참고 자료
안인섭, 『칼빈과 어거스틴: 교회를 위한 신학』 (서울: 그리심, 2009).
앨리스터 맥그래스, 최재건 옮김, 『종교개혁사상』,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6).
J. T. 맥닐, 『칼빈주의 역사와 성격』, 정성구·양낙흥 공역 (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