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여성상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19.06.25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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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인이란?
1-1. 미인과 여신
1-2. 미인의 조건
2. 시대별 여성상
2-1. 홍산문화
2-2. 춘추전국시대
2-3. 한(漢)대
2-4. 위·진·남북조 시대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신에서 인간으로의 전환. 개념의 변화는 여신에서 미인으로 그 가치를 달리 설정한다. 최초의 인류공동체는 가족을 기반으로 한 씨족 공동체로 형성되었으며, 모계제 사회였다는 것은 흔히 추정되는 사실이다. 이는 훙산문화의 여신상과 빌렌도르프의 비너스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듯이, 선사시대 동·서양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회 현상이다. 하지만 역사의 시작에 들어서 여신으로서 여성의 지위는 흔들리게 되며, 미인이라는 사회적 가치가 부여되기 시작한다. 시대별 미인의 기준이 설정되었고, 이를 통해 여성의 지위 변화를 유추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미인이란?
1-1) 미인과 여신
[명사] 아름다운 사람. 주로 얼굴이나 몸매 따위가 아름다운 여자를 이른다.
중국에서의 미인은 방대한 역사와 관련하여 수 없이 많이 등장했고, 일부는 악녀로, 일부는 모범이 되는 열녀로 전해져 내려온다. 대표적인 미인으로 강물에 비친 아름다움에 물 속의 물고기도 헤엄치는 것을 잊고 강바닥으로 가라앉았다는 침어(浸漁)의 서시, 기러기가 날개짓을 잊어먹어 땅으로 떨어졌다는 낙안(落雁)의 왕소군, 달이 부끄러워 얼굴을 구름에 숨겼다는 폐월(閉月)의 초선, 꽃도 부끄러워 고개를 숙였다는 수화(羞花)의 양귀비가 중국 4대 미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왕소군은 한나라 원제의 궁녀로 훙뇨의 왕 호한야와의 화친을 위해 흉노로 시집을 가게된 인물로, 문학작품으로 많이 표현된다. 흉노로 붙잡혀 간 서러움과 희생이 포함된 인물로 미인상의 평면화된 개념 속에 태도·품행이 입체적으로 더해져 있다. 하지만 미인의 개념이 여성에게만 통용되기 이전에는 여신이 존재하였다. 여와, 서왕모 등의 여신으로 비춰진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이후 유교적 가치관과 제국의 형성과정 속에서 점차 바뀌게 된다.
1-2) 미인의 조건
미인이 되기 위한 일정한 조건이 있으며, 각각 시대마다 변하게 된다. 현재 고대 중국 미인의 10대 조건이 전해진다.
참고 자료
「미인상을 통해 본 미의 유형 – 수신미와 풍만미를 중심으로」, 2005, 민주식
「여신상을 통한 홍산문화 건설 주체 비정」, 2011, 임찬경
「한권으로 읽는 중국예술」, 구성희,
「춘추전국·한대 회화의 필묵법에 관한 고찰」, 2018, 김선옥
「중국고전문학정선 시경·초사」, 명문당, 류종목·송용준·이영주·이창숙
「동양미술사」, 미진사
「圖象解釋學的관점에서 본 漢代의 畵像石-伏羲와 女와의 圖象을 중심으로」,2003, 김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