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원자력
- 최초 등록일
- 2019.06.23
- 최종 저작일
- 2019.06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해외 원자력
1-1. 해외 원자력 동향
1) 미국
2) 일본
3) 중국
4) EU
5) 러시아
6) 프랑스
7) 대만
8) 핀란드
9) 우즈베키스탄
10) 브라질
11) 요르단
12) 독일
13) 벨라루스
14) 불가리아
15) 이란
16) 영국
17) 체코
18) 아르헨티나
19) 터키
본문내용
‘청정에너지기준’에 원자력에너지 도입 주장미 혁신연구소(Breakthrough Institute)와 제3의 길(Third Way)등 다수의 싱크탱크가 탄소 배출 절감을 위해 현재 주 정부가 적용하고 있는 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 기준(Renewable Portfolio Standards, 이하 RPS)을 원자력에너지를 포함한 청정에너지기준(Clean Energy Standards, 이하 CES)로 변경 및 적용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콜럼비아 자치구(District of Columbia)를 포함한 미 27개 주는 현재 RPS를 적용하고 있다. 각 주 정부는 RPS 기준에 의거하여 태양광, 풍력, 수력, 지력 등의 재생에너지 발전 비율을 2022년까지 약 26%의 발전 에너지 비율을 보유하는 것이 확대할 의무가 있다. 현재 미국 전체 발전비율의 약 16% 정도가 탄소 배출없는 재생에너지로 구성될 것이다. 보고서 필진은 이러한 변화가 ‘방향적으로 옳으나,’더 안정적이고, 경제적이며 신속한 탄소배출 절감을 위해 원자력을 포함한 다양한 무탄소 배출 에너지 도입을 주장했다. 보고서 필진은 포트폴리오에 원자력에너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탄소 배출 절감 목표를 초과 달성할 수 있으며, 궁극적 목표인 무탄소 배출에 한걸음 더 접근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혁신연구소에 따르면 연방 및 주 정부를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정책적 지원이 있었음에도 최근의 원전 조기 폐쇄로 인해 재생에너지 확대로 인한 탄소 배출 절감 효과는 오히려 감소했다. 혁신연구소 관계자는 “원전이 조기 폐쇄되는 경우 대부분 신규 화력발전소로 대체되며 몇십년 간 운영된다.
CES를 도입할 경우 원전 조기 폐쇄 유인이 사라지게 되며, 원전을 조기 폐쇄하게 되더라도 신재생에너지로 그 공백을 메울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몇 년 간 미국의 원자력발전소 유지 운동이 확대되었다. 다만 대부분의 친핵 운동이 단발적인 개별 원자력발전소 유지 운동에 한정되어 있거나..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