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 학술보고서 - 원전의 위험성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19.06.21
- 최종 저작일
- 2019.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500원5,225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원전의 특성
2) 원전 사고 사례
3) 원전의 위험 인식
4) 해결방안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불과 몇 년 전 우리나라에서 멀리 떨어지지도 않은 일본에서 원전 사고가 터지게 되었다. 그 원전 사고가 터진 후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게 되었다. 원전 사고가 일어난 후 원전이 필요하다는 인식보다는 원전 자체가 위험하다는 인식이 커지게 되었고, ‘방사능’에 대한 공포로 후쿠시마 주변으로는 발도 들이기 꺼린다. 원전 사고 이후 신체엔 극심한 변화를 느끼게 되었고 특히 임산부에게는 더 치명적이고, 주변 지역으로 여행을 다녀왔다가 유산이 되었다는 괴소문까지 퍼지게 되었다. 별생각 없었던 사람들도 원전에 관한 공포감이 확산한 것은 일본에서 일어난 원전 사고가 전환점이었다고 본다. 그리하여 그 사고를 계기로 원자력 발전소 설치 반대를 하고 원전 확대를 반대하는 의견이 늘어난 것이다. 부정적인 여론을 기반한 원전에는 어떤 위험성을 담고 있는지, 본 보고서는 원전 사고를 기반으로 하여 원전의 위험 인식과 불안 해소와 갈등 해결 등을 기술한 문헌들을 참고하여 ‘원전의 위험성’에 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2. 본론
1) 원전의 특성
현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두고 갑론을박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원전의 특성상 사고가 한 번 일어나게 되면 돌이키는데 어렵다는 의견과 원자력 발전소는 에너지 생산 효율이 높고 우리나라에서는 직접적인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여타 원전 사고와는 다르게 안전하다는 입장이 주를 이루어 갈등하고 있다. 정부는 여전히 탈원전 정책을 추진한다.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에 따르면 현 정부는 탈원전 로드맵으로 에너지 전환 정책을 합리적이라며 정책을 고수할 것을 밝혔다. 하지만 반면에 원전에 관하여 회의적이지 않은 입장에서는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였고, 정책 철회를 호소한다.
이렇게 원전에 관한 서로 다른 온도 차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원자력 발전은 핵분열 연쇄반응을 통하여 발생한 에너지로 물을 끓여서 발생한 수증기로 터빈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고 자료
박진희(2013) 원전 위험 인식의 사회적 구성: 체르노빌 원전 사고와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경우 비교, 동국대학교 교양교육원.
강윤재(2012) 원전 사고와 위험 커뮤니케이션, 전문성의 정치: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심준섭(2009)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신뢰, 인식된 위험과 혜택, 그리고 수용성, 중앙대학교.
최성두(2009) 원자력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정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모색: 고리원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해양대학교.
강윤재(2012) 원전 사고와 위험 커뮤니케이션, 전문성의 정치: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