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의 신학(김이곤)
- 최초 등록일
- 2019.06.18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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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출애굽 역사의 시작 : 이스라엘의 고난과 모세 출생 : 1장 1절-2장 10절
2. 모세의 폭력, 그리고 신의 섭리 : 2장 11-25절
3. “야훼”는 누구인가? : 3장
4. 야훼가 모세를 준비시키다 : 4장
5. 돌칼을 든 시뽀라의 구원행위 : 4장 24-26절
6. “나는 야훼다” : 5장 1절-7장 7절
7. 에집트에 내린 재앙과 파라오의 완고한 마음 : 7장 8절-11장 10절
8. “고난의 떡”과 “희생의 피”로서 기념되는 유월절 12장 1절-13장 16절
9. 하나님의 위대한 해방행위 : 14장을 중심하여
10. 야훼는 전쟁의 용사 : 14장 6절-15장 21절
11. “거룩한 전쟁이데올로기”는 지배이데올로기냐 해방이데올로기냐? : 3장,14장, 15장
12. 광야 전승의 고난신학적 의미 : 15장 22절-18장 27절을 중심하여
13. 음성으로 나타난 야훼의 시나이산 현현 : 19장
14. 십계명과 그 가르침 : 20정 1-17절
15. 약자보호법, 계약법전 : 20장 22절-23장 19절
16. 시나이산 계약 체결 : 24장 1-11절
17. 성막에 관한 지시와 그 시행에 나타난 사제신학 : 25-31, 35-40장
18. 또 하나의 시나이산 계약과 야훼의 속성계시 : 32-34장
19. 나가면서
본문내용
출애굽 역사의 시작 : 이스라엘의 고난과 모세 출생 : 1장 1절-2장 10절
1. “야곱의 허리”를 통하여 역사하는 “하나님의 지혜”(1,1-7)
출애굽기 기자는 출애굽기 1장 5절에서 창세기 46장 27절의 “야곱의 가문의 모든 생명”이라는 말 대신에 “야곱의 허리로부터 나온 모든 생명”이라는 말은 쓰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분명 야곱의 허리를 통한 “야훼의 이스라엘 구원사”가 지니고 있는 한 특징을 설명하려고 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야곱의 허리”는 이중적 의미를 갖고 있다. 그 하나는 생명학적 의미로서 생산의 자리 즉 “성기가 있는 영역”을 가리키며 그 다른 하나는 야훼 하나님의 심판의 일격을 받아서 무너지고 깨어진 허리인 그 “고통의 자리”를 가리킨다. 즉 “야곱의 허리”는 “진통의 고난을 통하여 비로소 생명을 창조하게 되는 그 자리”를 신학적으로 표현하려는 노력의 한 결과로서 비로소 얻어진 신학적 용어 또는 상징이라고 볼 수 있다는 말이다. 이것은 “십자가의 고난을 통하여 비로소 인류 구원사업을 완성하는 하나님의 지혜”에 관한 증언의 선주자임에 분명하다고 하겠다.
2. “억압”을 통하여 역사하는 “하나님의 지혜”(1,8-14)
야곱의 깨어진 허리로부터 생성되는 후손 번성의 무서운 확대는 지혜의 민족 에집트인들에게는 놀라움과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그래서 파라오는 이스라엘인에 대한 이집트왕의 억압정책을 실시하는데 이것은 실로 인간적 지혜가 지닌 그 간계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 “억압”이라는 하나의 수단을 통하여 강제노동으로 피곤한 이스라엘인들의 부부관계 억제와 비돔성과 라므세스성을 돈들이지 않고 완성할 수 있는 이중의 효과를 획책하고 있었다. 그러나 억압자의 억압을 역이용하시는 하나님의 지혜가 여기서 드러나며 고난을 통해 구원을 완성해 가는 “하나님의 지혜”가 여기서 작용되고 있다.
그래서 고난은 통하여 구원을 완성해 가는 이러한 “하나님의 지혜”, 그 지혜의 역설성은 에집트인들의 지혜에는 노라우모가 경이의 대상이요, 동시에 진절머리와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