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와사회통합> 사회통합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최초 등록일
- 2019.06.10
- 최종 저작일
-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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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1. 이민자 사회통합의 개념
Ⅰ-1-1. 동화주의 이론
Ⅰ-1-2. 다문화 주의 이론
Ⅰ-1-3. 차별과 배제모형
Ⅱ. 본론
Ⅱ-1. 우리나라 사회통합 정책의 문제점 분석
Ⅱ-1-1. 선진국 정책과 비교 분석
Ⅱ-1-2. 문제점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Ⅰ-1. 사회통합의 개념
사회통합과 관련된 이론으로는 소수의 비주류문화가 다수의 주류문화에 흡수 통합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동화주의 이론과 소수의 비주류문화라 할지라도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며 상호 존중하면서 공존을 목표로 하는 다문화주의 이론이 있다. 또한 제한된 영역에서의 수용이라는 차별과 배제모형이 존재한다.
Ⅰ-1-1. 동화주의 이론
노동, 자본, 사람의 이동은 비교적 동질적인 한 사회가 이질적인 요소를 받아들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관성은 새로운 것을 부정하지 않고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갖는다. 우리 사회에서 이러한 관성의 경향은 다른 문화에 대한 동화를 강요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으로 동화란 소수민족이 다수 또는 우세문화에 일치되는 것을 말한다. 시간이 흐르면서 다른 소수민족집단이 점차로 우세문화와 같이 되어, 결국 모두가 우세집단으로 유형화된 하나의 공통문화로 합치된다는 이론이다.
동화 이론은 한 국가 내에 공존하는 주류문화와 비주류문화 중에서 주류문화를 통한 사회통합을 목표로 한다. 동화주의 이론에서 우세집단의 특징은 우월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간주되는 반면, 소수 집단의 특징은 비정상적이고, 열등하며,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과정을 문화변용이라 하며 적어도 두 가지 수준에서 일어난다. 하나는 행동적, 문화적 측면에서 나타나고, 다른 한 측면은 구조적 측면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이들은 새로운 국가에서의 권한 취득함과 동시에 자국민과 같은 존재로 공적으로 그 나라의 언어를 사용해야 하며 그 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을 당연시해야 한다. 이때 이민자 들은 출신국가의 문화적 정체성을 탈피해 문화적 적응과정을 통해 결국 그 국가의 일원이 되어야 한다. 동화이론은 우세문화와 열등문화를 구분하고, 열등문화가 우수문화로 귀착되어진다는 이론으로써 어떤 집단의 문화도 나름대로의 독특성과 창의성을 갖는다는 관점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shichang?Redirect=Log&logNo=90184122760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8b0bea32e8cf3a46ffe0bdc3ef48d419&outLink=N
http://cafe.naver.com/globalbono/64
http://cafe.naver.com/elnala/2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