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과제-소프트웨어공학
- 최초 등록일
- 2019.06.04
- 최종 저작일
- 2019.01
- 6페이지/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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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1) 스크럼(Scrum) : 세세히 정의된 SW 프로세스 모델이라기보다는 반복적 개발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 / 관련 문헌 또는 인터넷 자료 조사 / 2페이지 내외로 알기 쉽게 정리
1. 스크럼 역사
2. 스크럼 관련 용어
3. 스크럼의 특성
4. 스크럼의 기반
5. 스크럼의 가치
6. 개인적인 견해
Ⅱ. 문제2) 학번끝자리 2번 / 연습문제 1번 5개 중 3문제 ( 반드시 3문제만 )
1. 제1장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요 - 소프트웨어의 정의는 무엇인가?
2. 제2장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 개발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모델의 정의는 각각 무엇인가?
3. 제3장 프로젝트 관리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의 주요 업무를 나열하라.
본문내용
스크럼 역사 : 1986년 일본 히토츠바시 대학의 (노나카 이쿠지로 와 타케우지 히로타카) 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올린 “ The New New Product Development Game “ 에서 시작됨
[ Easel ] 사에서 이와 비슷한 방법을 개발하고 스크럼이라고 처음으로 불리게 되었음
스크럼 관련 용어
① 제품 백로그 : 개발할 제품에 대한 요구 사항 목록
② 스프린트 : 반복적인 개발 주기( 계획 회의부터 제품 리뷰까지의 기간이 1스프린트라 함 )
③ 스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목표와 스프린트 백로그를 계획하는 회의
④ 스프린트 백로그 : 각각의 스프린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목록
⑤ 일일 스크럼 회의 : 날마다 진행되는 미팅 ( 어제 한일, 오늘 할일, 장애 현상 등을 공유 )
⑥ 스프린트 리뷰 : 개발된 S/W 리뷰, 필요에 따라 백로그를 추가함
스프린트와 스프린트 리뷰를 반복하여 제품의 기능과 품질이 충분한지 확인함
⑦ 회고 : 스프린트 목표 달성도, 개발시 문제점과 개선점 논의
⑧ 실행 가능한 제품 개발 : 스프린트의 결과로써 나오는 실행 가능한 제품
참고 자료
네이버/블로그/지식백과, 구글/학술, 위키백과, 방통대 중앙도서관
N.S. Janoff & L. Rising (2000). “The Scrum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for Small Teams”
Deemer, Pete; Gabrielle Benefield, Craig Larman, Bas Vodde (2009). “The Scrum Primer“
Kniberg, Henrik. 《Scrum and XP from the Trenches》
소프트웨어 공학 교재 및 워크북
http://booolean.tistory.com/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