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등장한 다국적기업은 1960년대에 릴리엔탈(D. E. Lilienthal)이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enterprise)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이후 극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오늘날 다국적기업의 정의에 대하여는 국제연합(UN)의 정의를 비롯하여 아하로니(Y. Aharoni), 페이어웨더(J. Fayerweather), 자코비(N. M. Jacoby), 펄뮤터(H. V. Perlmutter), 딤자(W. A. Dymza), 콜데(E. J. Kolde) 등 많은 학자들의 다양하고 복잡한 용어정의가 있다. 앞서 언급한 릴리엔탈은 다국적기업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첫째, 해외의 한 나라에 자사 제조공장을 소유하고 생산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직접투자를 하고 있으며, 둘째 경영자가 세계적 차원에서 시장개발 ․ 연구 ․ 생산 등에 대하여 기본적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기업체를 의미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