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알아보기
Ⅱ. 본론
1. 임신 준비와 증상
2. 건강한 태내 환경
3. 시기별 태아의 발달, 아버지의 태교
4. 출산방식
5. 모유수유 & 수유 자세
Ⅲ. 결론
1. 느낀점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o. 알아보기
임신은 부모가 되기 위한 첫 시작이다. 그러므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에서 생명을 탄생시킬 준비를 하는 과정 모두가 부모로서 해야 할 역할이다. 태아도 많은 것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인간으로, 태내에 있는 10개월은 태아에게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우리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단계를 살펴봄으로써 태아와 아기에게 있어 바람직한 부모는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Ⅰ. 임신 준비와 증상
임신이란 수정란이 자궁 내벽에 착상하여 모체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으며 태아로 발육하는 과정으로서, 간단하게는 사람에게 일어나는 생식 과정이라고 한다. 우선 임신을 하기 전에 부모는 신체적 건강과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준비를 하고, 이를 위해 임신상담 또한 필요에 따라 하며, 가족계획, 피임법, 현재의 건강상태 등을 점검해야 한다.
다음으로 임신의 증상에는 월경의 중단, 유방의 변화, 질 점막 색깔의 변화, 피부 색소 침착의 증가 및 복부선의 출현, 임신으로 인한 우울증, 구토를 동반하는 오심, 배뇨 곤란, 피롬 및 태동의 감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임상적으로 임신의 증상은 크게 추정 증후, 확정 증후로 나누기도 한다. 임신 초기증상으로 임신을 했는지 추정하는 것인 추정 증후는 복부 팽만, 자궁 모양이나 크기 또는 경도의 변화, 자궁경부의 변화, 태아 외형의 촉지, 내분비 검사 결과 등이 있고 임신을 확정하는 것인 확정 증후는 태아 심박동 확인, 태동 확인, 초음파나 X선에 의한 배아와 태아의 확인 등으로 알아볼 수 있다.
위의 증상을 통해 임신이 확인되면 정기적인 산전관리와 산부인과의 주기적인 진료를 받아야 하고, 개인위생에 힘쓰며 전보다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식사 습관이 필요하다.
Ⅱ. 건강한 태내 환경
태내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론 임산부의 연령, 영양 상태, 섭취 성분성 질병, 정서 상태가 있다. 첫째, 임산부의 연령으로 20세 미만의 임산부가 낳은 아이는 사망률과 발병 확률이 높으며, 35세 이후에 첫 아이를 갖게 되는 임산부는 병을 앓거나 출산 중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높다.
참고 자료
이원영·김정미 공저, 『대학생을 위한 예비부모교육』, 학지사(2011).
네이버, “르봐이예 분만”,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8732755&memberNo=16994300
“모유수유“, http://www.samsunghospital.com/dept/medical/healthMainNewView.do?brd_seq=32409&DP_CODE=EPI&MENU_ID=003&catg_id=EB006&cPage=3
올드 맘 시대 그래프, http://pann.nate.com/talk/310465268
시기별 태아의 발달, https://blog.naver.com/midrim/30179359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