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받은 성인실습케이스스터디 - 진폐증케이스스터디, pneumoconiosis (간호진단 2개, 간호과정 2개)
- 최초 등록일
- 2019.05.23
- 최종 저작일
- 2018.10
- 3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마지막 실습 A+받았던 케이스입니다. 여러 검사들과 관련한 사진이랑 정의도 깔끔하게 정리했다고 교수님께 칭찬받았던 자료입니다. 후배님들 병원이름만 수정하셔서 그대로 내셔두 될 정도로 정리 잘 해놨다고 자부합니다!!! 이 자료로 후배님들도 좋은 점수 받을 수 있길!!
목차
1. 서론
Ⅰ. 정의
Ⅱ. 발병률
Ⅲ. 관련요인
Ⅳ. 종류
Ⅴ. 특징증상
Ⅵ. 동반되는 합병증
Ⅶ. 진단검사 및 결과
Ⅷ. 치료 및 관리
Ⅸ. 간호
Ⅹ. 연구 목적
2. 본론(자료수집 및 간호과정)
1) 대상자 간호사정을 위한 자료수집
2)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진단 목록
3. 결론
본문내용
Ⅰ. 정의
: ‘진폐증 pneumoconiosis’란, 우리나라의 직업병 중에서 처음 발견되어 보고된 질환으로, 흡입한 유해한 먼지와 미립자 물질들이 폐에 축적되고 흡입된 분진입자들은 대식세포를 죽이고 세포 사괴 효소를 유리시켜 염증과 콜라겐 형성, 섬유화 등 폐에 조직반응을 일으킨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폐의 광범위한 섬유화로 인해 나타나는 폐 경화 및 탄력성 감소로 폐 용적이 감소함에 따라 환기가 감소해 대상자들은 호흡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진폐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물질에는 석면과 석탄먼지이고 이 밖에도 활석, 섬유유리, 점토, 시멘트, 알루미늄과 철 등이 있다. 잠복기가 긴 질환이기 때문에 노출부터 증상발현까지 대략 10~20년 정도 걸리며, 위험직업에는 석면광부, 제분업자, 배관 기술자, 용접 기사와 같은 건축업과 조선소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있다. 폐 기능검사 결과, 폐쇄성 환기장애와 폐 용량의 소실 증을 관찰할 수 있고, 노출된 분진의 종류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는데 그 중에서 규폐증이 대표적인 질환이다.
Ⅱ. 발병률
: 전체 탄광 노동자의 10% 정도가 탄광부 진폐증에 이환되어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10~15년간 근무한 사람의 35%, 16~20년간 근무한 사람의 50% 이상이 이환되어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Ⅲ. 관련요인
- 직업력 : 분진이 발생하는 직종에서 근무한 경력에 따라 좌우된다.
- 분진의 농도 : 분진의 종류와 분진 내 함유되어 있는 유리규산의 농도에 따라 좌우된다.
- 분진 폭로기간 : 분진에 노출되어 있는 기간에 따라 좌우된다.
- 작업강도 : 작업강도가 높을수록 단위시간 내 호흡의 횟수가 많아져 흡입량이 증가된다.
- 호흡방법 : 호흡에 따라 흡입 분진량이 좌우되며 복식호흡보다 흉식 호흡에서 흡입하는 분진량이 증가된다.
- 환경관리 : 작업장에서 습식작업등에 대해 관리하면 분진량이 감소된다.
참고 자료
병원간호사회 편찬,『Manual Nursing Practice Ⅳ』, 현문사
왕명자 외(2012), 『건강사정』, 현문사
원종순, 외 공역(2015),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조경숙 외 (2014),『성인간호학(상, 하)』,현문사
김양호 저(2016). 『병리학』, 현문사
『네이버 지식 백과』, 진폐증,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