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황의 나라, 일본 (천황제가 수행하는 상징역할)
- 최초 등록일
- 2019.05.18
- 최종 저작일
- 2019.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오랜 역사성을 가진 일본의 천황제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어떤 역할을 수행해왔으며 그것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알아본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천황: 일본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척도
Ⅲ. 천황제의 형성과 시기별 변모
1. 왕정복고 이전: 고대 천황제와 중세 천황제
2. 명치기의 절대천황제 성립
3. 전후 새로운 형태의 천황제 등장
Ⅳ. 상징천황의 의미와 힘의 원천
Ⅴ.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한국에서 일본의 상징을 떠올려 본다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천황일 것이다.또한 일본인들도 일본적 상징으로 천황을 내세우는 경향은 강하다.그러나 일본 천황제의 전성기는 한국으로서는 불행한 식민지 시대였고, 또 현재의 가장 가깝게 느끼는 불행한 역사이기도 하다.이전 전두환, 노태우 양 대통령의 방일로 한국에 천황의 존재가 비교적 잘 알려졌다. 그러한 불행한 시대의 뉘앙스 때문인지 한국인들이 천황이라는 말 자체에 대하여 거부감을 느끼고 일왕 또는 일황으로 보도하는 경향이 있었다. 한국에서 천황이라는 호칭 대신 일왕 및 일황이라 부르는 원인에 대한 분석 결과로는 천황이 왕보다 상위에 있다는 것,유인 천황의 전쟁 책임론적 입장, 일본 군국화에 대한 우려, 한국에서의 민족주의 고양 등으로 인한 것이라는 언급이 있다. 우리로서는 식민지의 상징으로 느껴지는 천황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은 아니지만 식민지 시대를 극복하고 초연하도록 청산하는 과정일 수 있으므로 천황에 대해 정면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Ⅱ. 천황: 일본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척도
한국에서는 천황의 방한이 이루어지기에 앞서 천황이라 할 것인가 국왕이라 할 것인가 하는 호칭을 둘러싼 표피적인 논란이 일었었다. 그러나 우리는 단순히 그러한 논란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그러한 일본인들의 정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천황이라는 존재가 일본인들에게 역사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녀왔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1955년 일본의 고베에서 대지진이 일어나 국가 내부에 엄청난 위기가 도래하였을 때 한 일본인 학생이 ‘이제 일본 국가 안에서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천황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천황이 고베를 방문하였을 때 굉장히 안심이 되는 기분이었다. 역시 일본인의 마음속에는 천황이 크게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비록 전쟁이 끝나고 천황이 정치의 무대에서 멀리 떨어지게 되었지만 언제나 일본인에게 힘의 원천이며 마음의 고향이라고 할 수가 있겠다.
참고 자료
백운룡, 2007, ⌜일본 천황제의 역사적 변모 과정에 관한 연구: 천황제의 성격변화와 관련하여⌟, 『동북아 문화연구』 제13집, 동북아시아문화학회, pp. 399-421.
임경택, 2001, ⌜新세기 리포트-일본인에게 ‘천황’은 무엇인가?⌟ 제14호, 『인물과 사상』, 인물과 사상사, pp. 60-68.
김옥희, 1999, ⌜일본의 천황제와 국학사상⌟, 『교양교육연구소 논문집』 제4호, 한국체육대학교, pp. 29-42.
장용걸, 1998, ⌜명치초기 일본의 근대화 과정에 나타난 천황제에 관한 고찰⌟, 『비교민속학』, 비교민속학회.
최길성·유창균 외, 1991, ⌜일본 천황제와 근대화의 연구⌟, 『일본학지』, 일본연구학회, pp. 127-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