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강성과 절강성 출신의 인물, 대표 음식
- 최초 등록일
- 2019.05.12
- 최종 저작일
- 2018.11
- 5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저장 성(절강 성)은 중국 남동부에 위치한 성이다. 약칭은 절(浙)이며, 간혹 월(越)이라고 부른다. 성도는 항저우(杭州)이고, 인구는 5,477만 명이며, 면적은 104,141cm²이다. 성의 이름은 이 지역을 흐르는 첸탕 강(錢塘江)의 옛 이름인 저장 강(浙江)에서 이름을 따왔다. 북쪽에는 장쑤 성, 동북쪽에는 상하이 직할시와 접해 있다. 중국 드라마 온주일가인과 온주양가인의 배경이자 원저우 고속열차 추락 사고가 일어난 원저우가 이 성의 동남쪽에 위치해 있다.
저장 성은 산지가 비교적 많은 편이고, 높이가 1,433m인 센샤링 산이 있다. 동쪽은 바다에 접하는데, 항저우만이 있고 해안선이 복잡해 성 중에선 가장 섬이 많다. 한국으로 가정했을 때, 전라남도라고 지칭할 수 있을 정도이다. 실제로 산지와 평야의 비율도 비슷하며 해안선도 복잡하다는 점에서 매우 비슷하다. 다만 인구와 면적은 남한과 가장 비슷한 성이다. 저우산 군도의 주요 섬인 저우산 섬은 중화인민공화국에서 3번째로 큰 섬(하이난다오, 충밍다오에 이은 3번째)이다. 양안 전체로는 타이완 섬이 있기 때문에 4번째로 큰 섬이다.
저장 성의 역사는 춘추전국시대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이민족의 국가였던 월나라가 위치해있었지만, 기원전 333년 경에 멸망하고 초나라의 영역으로 들어왔다. 이후 진시황의 의해 통일되었지만 초한쟁패기와 전한기때 민월과 동월이 한나라의 제후국이기는 했어도 독립을 누렸지만 한 무제 때 멸망하였고, 이후에 중국의 영역으로 편입되었다. 삼국시대에는 오 나라의 영토였으며, 오대 십국 시대에는 퓨전 오월이 있었다. 그리고 송나라 때에는 남송의 중심지였다. 명나라와 청나라 때는 저장 성 남부가 장쑤 성 북부와 함께 경제, 문화적 중심지였다. 장제스가 저장 성 닝보(영파) 출신이며 현 대만 정치인 중 주리룬, 훙슈주도 외성인 2세로 아버지가 저장 성 출신이다.
신해혁명으로 청나라가 무너지고 중화민국 건국과 함께 여기서도 군벌들이 활동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