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고 노동시장에서 존재하는 성차별에 대한 원인을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4.22
- 최종 저작일
- 2019.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역할
2. 노동시장에서 존재하는 성차별에 대한 원인
3. 노동시장에서 존재하는 성차별에 대한 원인의 해결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동인구 구성상의 변화는 산업구조의 재편과 관계 깊다. 제조업 중심의 수출산업이 중심이 되었던 70년대까지만 하여도 여성들의 참여는 단기간의 경력을 추구하는 미혼의 여성들이 주를 이루는 제한된 형태였다. 당시 노동집약적인 산업이 주된 토대를 구성하고 있었으므로 저임금의 미혼여성노동이 단순 반복적인 작업에 이용되었다. 그러나 1988년에 이르면 제조업 취업자 구성비는 감소하기 시작하고 서비스업이 빠르게 증가한다. 생산직에서 여성인력의 부족과 서비스직의 확장으로 인해 기혼여성들이 적극적으로 노동시장에 참여하는 계기가 마련되었고 여성 노동은 핵심적인 노동력으로서 부상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고 노동시장에서 존재하는 성차별에 대한 원인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역할
노동시장에 대한 논의는 남성들을 주요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고여성노동에 대한 평가는 사회적 변화를 반영하지 않은 채 아직도 규정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여성들은 개별적인 특성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규정되고 있다. 첫째, 여성들은 결혼 전에 잠시 취업하는 단기적인 노동력이다. 현재 일하고 있는 여성이 미혼이냐 기혼이냐 하는 문제는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미혼의 여성일지라도 미래에 있을 결혼 혹은 출산으로 인한 경력 중단을 전제로 하여 이미 차별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차별은 여성일반에 대한 차별이다. 둘째, 여성들의 기술수준은 사회적으로 낮게 평가된다. 많은 경우 여성들의 업무는 단순- 보조적 성격을 띤다. 비록 여성들의 기술수준이 높더라도 단기적인 노동인구로 규정된 여성들은 관리직에 배치되지 못하고 직급 위계에서 하위직에 머물러 여성들의 기술은 저평가 되고 있다. 셋째, 여성들은 노동몰입이나 조직몰입수준이 낮다.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나는 몰입수준은 생산성 저하로 이어져 자본에게 해가 된다.
이와 같은 여성일반에 대한 규정논리 속에는..
<중 략>
참고 자료
김태홍(2000), 『여성 고용구조의 변화와 향후 정책 방향』, 한국여성개발원.
금재호(2001), “노동 시장 이중구조와 성차별 : 직종분리를 중심으로”, 제3회 한국 노동 패널 학술 대회 자료집.
김진숙(2010), “비정규직 노동조합 내 ‘여성문제’ 구성방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여성학과 석사학위논문.
강인순(2008), “여성노동, 여성 노동자 운동 20년의 평가와 과제”, 조돈문·이수봉편, 『민주노조운동 20년』, 후마니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