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과목]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등의 교수 방법도 포함하십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4.16
- 최종 저작일
- 2019.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A+과목의 레포트입니다.
과제 자체의 평점도 95점/100점을 기록하여 충실성을 인정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 싶다
가. 의미 및 화용
나. 형태통사
다. 제약정보
라. 기능관련 교수방법
2.-게 되다
가. 의미 및 화용
나. 형태통사
다. 유사문법
라. 기능관련 교수방법
Ⅲ. 결론 및 항후 과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과제는 문법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문법을 어떻게 가르치고 학습자와 함께 공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이에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법 교육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그 배경을 이해한 후 문법 표현 교수 방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전개하고자 한다.
한국어 문법을 효과적으로 교수하기 위해서 고려되어야 할 점들로 문법 항목의 배열순서, 제시하는 방법, 문법의 범주화, 화용적 고려, 단계에 따른 교수법 과정, 잘 계획된 수업 구성과 교수방안 및 자료를 들 수 있다. 문법을 제시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쉽고 간결하게 제시되어야 할 것이며 문법을 범주화함에 있어서는 국어 문법 체계와는 다르게 의미와 기능을 중심으로 하나의 단위가 될 수 있으면 그 안에서 공통되는 구성 성분을 다시 분석할 필요가 없이 종합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해야 한다. 특히 문법을 교수하다 보면 그 교수내용보다 교수과정에서 사용되는 어휘가 학습을 어렵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 관련 용어에 대해서는 국어 문법 용어와는 다른 표준화된 용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특히 한국어는 고맥락적이며 화용적 특성이 강한 언어이므로 문법 교수 시에도 이를 고려하여 제시된 문법의 연습과 활용 단계에서 해당 문법이 포함된 담화 맥락 내의 적절한 담화 상황을 구성, 제공하는 것이 좋다(이해영 1998). 아울러 안경화(2000)는 이전의 문법 교육이 문법만을 목적으로 학습하는 데에 있다면 이제는 문법을 의사소통을 위한 한 수단으로, 또한 전자가 교사 중심적 학습이었다면, 후자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전자가 암기와 규칙을 중시한 문법 학습이었다면 후자는 이해, 원리 및 사용 경험을 중시하는 문법 학습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이러한 내용은 문법 교수가 과거의 문법의 ‘내용’에 치중에서, 문법의 ‘방법’에 관심을 두어야 함을 알 수 있게 한다.
이에 위와 같은 한국어 문법 교수법의 관점 및 철학을 반영하여 본 과제에서는 ‘-고 싶다’ 와 ‘-게 되다’를 사례로 교수내용 및 방법을 다루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양명희외(2018)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과 표현 초급, 집문당
라혜민(2011) (한국어 선생님을 위한) 문법교수법, 소통
김재욱(2006) 수업 구성 원리에 따른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 언어와문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강현화(2006)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방향, 국어교육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선은희(2004) 한국어 문법 교수 방안 연구 : 추측 범주 '-는 것 같다', '-나 보다', '-는 모양이다'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