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성인간호학실습][신경계 중환자실] Epilepsy(간질) 간호과정 - 1. 뇌손상과 관련된 뇌조직 관류 저하 위험성
- 최초 등록일
- 2019.04.01
- 최종 저작일
- 2018.06
- 2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 신경계 중환자실 실습 시, 2018년 06월에 작성된 case study 입니다 :-)
대상자 진단명은 epilepsy였으며 사정당시 semi-coma ~ coma 측정되던 분이므로
case 대상자로 coma에 가까운 환자를 잡으셨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간호진단 6개 내렸으며, 1순위로 간호과정 진행했습니다.
1. 뇌손상과 관련된 뇌 조직 관류 저하 위험성
레포트를 꼼꼼히 작성하는 성격이라,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믿어요 - !
유익한 실습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목차
1. 인적사항
2. 간호사정
1) 문진
3. 관련 기록자료 사정
(1) 대상자의 약물요법
(2) 대상자의 진단적 검사
4. 대상자의 질병 Study
5. 간호과정
(1) 간호진단 목록
(2) 간호과정 기록 - 1
본문내용
진 단 명 / 정의
∎진단명: Epilepsy - 뇌전증(간질) ①epilepsy/unspecified with intractable epilepsy (난치성 뇌전증) ②Status epilepticus, unspecified (간질중첩증)
∎정의: 뇌전증이란 단일한 뇌전증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인자, 즉 전해질 불균형, 산-염기 이상, 요독증, 알코올 금단현상, 심한 수면박탈상태 등 발작을 초래할 수 있는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뇌전증 발작이 반복적으로(24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2회 이상) 발생하여 만성화된 질환군을 의미한다. 또는, 뇌전증 발작이 1회만 발생하였다고 하더라도 뇌 영상검사(뇌 MRI 등)에서 뇌전증을 일으킬 수 있는 병리적 변화가 존재하면 뇌전증으로 분류한다. 따라서 뇌전증은 만성적 잠재 원인에 의해 지속적으로 발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병태생리 및 원인
발작(간질)이 발생하는 원인은 비정상적 신경세포가 자연발생적 흥분을 겪기 때문으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다. 생리적 경로에 의해 퍼지는 이러한 흥분은 뇌의 근위부나 원위부에 영향을 미친다. 만약 이러한 활동이 뇌 전체에 영향을 미치면 전신적 발작이 발생한다. 비정상적 발작의 흥분요인은 규명되지 않았다. 신경세포의 세포막을 탈분극시키는 모든 자극은 지속적 발작을 유발한다.
뇌전증 발작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뇌전증은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상태이므로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다. 특히 최근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등의 신경영상검사가 발달함에 따라 과거에는 관찰할 수 없었던 뇌의 미세한 병리적 변화들이 발견됨으로써 뇌전증의 원인에 대한 규명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역학 연구에서는 환자의 1/3 이상이 뇌에 생긴 병리적 변화나 뇌손상의 과거 병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고, 주요한 원인으로는 뇌졸중, 선천기형, 두부외상, 뇌염, 뇌종양, 퇴행성뇌병증..
<중 략>
참고 자료
신경림 외(2015), 「성인간호학Ⅱ」, 현문사
박은영 외(2015),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