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청소년 문화 만들기(사이버 문화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9.04.01
- 최종 저작일
- 2013.1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 문화란?
2. 정보사회속에서의 청소년
1) 청소년들의 사이버세계에서 문제점
3. 사이버공간에서의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 방안
1) 인터넷 문화의 긍정적인 효과 인정
2) 세대간 정보격차의 해소
3) 사이버매체 미디어 교육 실시
4) 청소년의 안전한 온라인 이용 환경 조성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0대 초반에 두 아이의 엄마가 되어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가다, 문득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앞으로의 사회에 대한 강한 두려움이 밀려오는 것을 느낀다.
하루하루 언론에서 청소년 범죄에 대한 사건들이 보도되고, 점점 사회적으로 이슈가 될만큼 사건의 무게감도 커지고 있는 것을 보면 불안한 마음이 들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해 청소년 문제 전문가 집단이 다양한 문제해결 방안을 고민하고 제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문제와 정답이 함께 있는 참고서와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지극히 개인적인 판단일지 모르겠지만, 지금 우리 청소년들은 같은 사회울타리에 함께하는 공동체적 구성원임에는 분명하지만, 의사소통이 안되는 외국인과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앞 세대에서 이미 거쳐온 문화환경속에 구속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테크놀러지의 울타리내에서 몰입해 있는 그네들의 생활모습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과 함께, 내 자녀들도 잠시 후면 그 세계속에서 살아가야 된다는 생각으로 인해 마음이 어두워진다.
더욱이 같은 청소년 세대간에도 서로에게 대한 관심보다는 자기만의 사이버 영역에서 더 많은 활동을 하고, 그 곳에서 현실과는 또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는 모습은 어른세대의 감춰진 고민이다.
현재의 청소년기의 문화는 이제 기성세대와 세대차이가 난다는 식의 문제가 아니라, 전혀 기성세대의 간섭영역에서 벗어나 있고, 간섭받지도 않는 상황에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알아야한다. 기성세대가 간섭하고 있는 유일한 영역은 학교생활과 학습과정에 대한 감독기능을 제외하고는 그 어느 것도 우리 청소년들에게 존중받지 못한 것이 현실인 것이다.
참고 자료
2012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12년 청소년백서,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 청소년위원회 홈페이지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OR.KR) 홈페이지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이슈 리포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보격차 · 정보문화 해외동향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연구논문
『사이버비행 지속에 미치는 영향』정혜원, 2009년
『청소년사이버 비행의 동기, 기회와 통제요인을 통한 모형의 구성과 검증』이성식, 2007
『인터넷 사용과 청소년의 생활만족』서우석, 2004년
『인터넷 중독과 청소년 비행과의 관계』이성식, 200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