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기관에서는 이러닝 질적 제고와 교육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각 영역에서 어떠한 노력
- 최초 등록일
- 2019.03.22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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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격교육론
제목 : 원격교육기관에서는 이러닝 질적 제고와 교육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각 영역에서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이러닝이란
2. 이러닝의 현황과 문제
3. 이러닝의 개선점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경쟁이 매우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 인간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정규교육과정이 종료된 이후에도 지속해서 자신의 역량을 강화할 것을 요구 받는다. 사회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지는 담론이나 기술, 산업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의 것만을 고집하다가는 경쟁력을 잃기가 십상이다. 물리적인 한계와 시간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이러닝은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고 과거에 비해서 점점 그 영역이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닝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그러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II. 본론
1. 이러닝이란
이러닝은 전자를 의미하는 영어단어 electronic의 앞글자 e와 배우다를 뜻하는 영단어 learning이 합쳐진 합성어이다. 교육부는 이러닝을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계해서 학생들의 인성, 창의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는 교육 체제’라고 정의한다. 사실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순간부터 교육의 역사도 시작되었다. 교육은 시대에 따라서 그 양상이 바뀌어왔고 이러닝의 발달로 인해서 학습자는 수동적인 위치에서 벗어나 쌍방향으로 교습자와 지식을 교류할 수 있는 위치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닝은 산업이나 사회, 문화, 경제 등 사회의 여러 부분에서 파급효과가 크다. 산업적인 측면에서는 사회에서 원활하게 기능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고, 교육분야에서는 사교육비를 절감시키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은 물론 평생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의 이러닝은 1990년대 중반에 PC통신 등을 통해서 제한적으로 온라인교육서비스가 시작되었다. 1999년에는 노동부에서 인터넷을 통한 통신훈련을 인정하면서 산업분야의 교육에서 이러닝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고, 2001년에는 다년간의 논의 끝에 원격사이버대학이 설립되면서 고등교육에서도 이러닝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이러닝산업실태조사, 2017.11, 통계청
이러닝과 저작권, 저작권 포럼, 2010
2015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6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