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시대와 구비문학의 관계성에 대한 탐구 한민족과 세계, 그리고 구비문학의 요약과 논평
- 최초 등록일
- 2019.02.20
- 최종 저작일
- 2019.0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다문화 시대와 구비문학의 관계성에 대한 탐구 한민족과 세계, 그리고 구비문학의 요약과 논평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다문화 시대와 구비문학의 관계성에 대한 탐구 한민족과 세계, 그리고 구비문학의 요약과 논평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다문화 시대와 구비문학의 관계성에 대한 탐구 한민족과 세계, 그리고 구비문학의 요약과 논평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다문화 시대와 구비문학의 관계성에 대한 탐구 한민족과 세계, 그리고 구비문학의 요약과 논평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Ⅰ. 요 약
1. 서 론 : 다문화-다문화주의-구비문학
2. 다문화 시대에 대한 구비 학문적 대응
3. 다문화적 관점에서 본 고대 건국신화
4. 결 론
Ⅱ. 논 평
본문내용
1. 서론 : 다문화-다문화주의-구비문학
1) 현재 국내외적으로 전개되는 다문화 담론의 다문화는 ‘한 국가 내부에 다수의 종족의 문화가 혼재하고 있는 상황’을 가리키는 것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다문화주의는 ‘국가 내부의 다양한 문화가 각자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평등하게 공존하는 사회를 지향하는 이데올로기’로 정의할 수 있다. 전자는 다문화 현상에 대한 인식론적 접근이며, 후자는 이상적 다문화 사회 건설을 목표로 하는 가치론적 접근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한국의 다문화 담론은 자본과 노동의 세계화로 인해 촉발되었다. 한국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였기에, 이주 노동자의 인권에 대한 문제가 사회 문제로 부각되곤 한다. 여러 분야에서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한국 사회에 뚜렷하게 한민족 문화와 대립되는 민족 문화를 향유하는 외국인 공동체 집단은 부재하므로 엄밀한 의미에서 다문화 사회가 아니라고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문화국가 선언이 일방적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