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유형 및 적용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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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TEAM교육의 필요성과 주요 유형을 살펴보고,국립중앙과학관에서의 STEAM교육의 실행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STEAM(융합인재) 교육이란?2. STEAM교육의 등장배경과 필요성
1) STEAM교육의 등장배경
2) STEAM교육의 필요성
3. STEAM교육의 철학
4. STEAM교육의 통합 유형과 효과
1) STEAM교육의 유형
2) STEAM교육의 효과
5. 우리나라의 융합인재(STEAM) 교육
6. STEAM교육의 이론적 모형
1) Yakman의 피라미드 모형
2) 김진수의 STEAM 교육 이론
3) Ewha-STEAM 융합 모형
4) 백윤수의 4C-STEAM 이론
7. 국립중앙과학관에서의 STEAM교육 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TEAM(융합인재) 교육이란?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교과 내용을 통합하여 가르친다는 점에서 통합 교육과 융합 교육은 비슷한 개념이다. 하지만 통합의 정도와 방법에 따라 통합 교육과 융합 교육은 구별되는 개념이다. 학자들마다 의견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융합 교육은 통합 교육과 비교하여 통합의 정도가 더 강하며 질적인 방법으로 통합이 이루어진다(이병욱, 2011).
통합 교육은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교육, MST(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교육 및 STEM 교육을 거쳐 현재의 STEAM 교육으로 발전되어 왔다. STS 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및 사회(Society)가 통합된 교육을 의미하고, MST 교육은 수학(Mathematics), 과학(Science) 및 기술(Technology)이 통합된 교육을 의미하며, STEM 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및 수학(Mathematics)이 통합된 교육을 의미한다. STEM 교육은 1990년대에 미국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NSF])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개념이다. STEM 교육이 제시된 이후 미국, 영국 및 호주 등에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TEM 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문·사회·과학기술 등에 대한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과학기술 중심의 STEM 교육에 예술(Arts)을 추가한 STEAM 교육을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업무보고 자료에서 중점추진과제로 발표하며 보다 높은 차원의 융합인재교육을 지향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STEAM은 융합, 융합 교육, 융합인재교육 등의 용어로 번역될 수 있으나 교육부 및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융합인재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 방법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을 배양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 자료
강충인, STEAM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형 융합교육, 과학사랑, 2014.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 과학기술인력 육성지원 기본계획, 2011.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김성원 외,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학교육학회지, 2012.
김자림, 과학․미술 중심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과학학업성취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김지환, MIS(Movie In Science)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인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김진수,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2007.
김진수, 기술가정 교사를 위한 STEM과 STEAM 교육의 기초, 충북기술가정교과 수업개선연구회 세미나, 청원고, 2011.
김진수, STEAM 교육론, 양서원, 2012.
문대영, 초등실과교육을 통한 창의적 구조물 만들기 활동제안, 부산교육대학교,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2011.
백윤수 외,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2011.
백윤수 외,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 2012.
심재호 외, STEM, STEAM 교육과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의 이해와 해결 과제, 한국과학교육학회, 2015.
이병욱, 융합의 이해, 생능출판사, 2011.
임동욱, 손에 잡히는 STEAM교육 - 무엇이 아이들을 즐겁게 하는가?(STEAM 가이드북), 교육과학기술부·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한국과학창의재단, STEM 교육 국제 세미나 및 STEAM 교사 연구회 오리엔테이션 자료집, 2011.
한국과학창의재단,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20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