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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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kpop을 비롯한 뷰티, 옷 등의 한국 문화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본인은 이러한 현상을 일시적인 현상에 정체시키지 않기 위해 기존의 케이팝 홍보 선례에 답습하지 않고, 장기적인 지속을 하기위해서 필요한 과정에 대해서 고찰하였습니다. 그 결과, '맥도날드'라는 선례가 밟아온 과정의 그 함의를 통해서, 한국 문화 세계화 지속성에 필요한 과정들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단순히 한국 문화의 홍보에 대한 전략만 기술을 한게 아니라 SWOT분석을 통해서 플랜의 현실적인 부분 역시 고려를 해보았기에, 여러분의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자부합니다.
목차
1. 한국문화가 해외 다문화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2. 내가 기획자라면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 것인가?
3. 해외 다문화사회에서 한국 인지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
4. 맥도날드를 통해 보는 세계화와 지구 지역화 그리고 한국문화에의 적용
5. SWOT 분석
6. SWOT 전략
본문내용
한류 명칭의 유래는 무엇일까? 한류란 1990년대 중후반 시작된 TV드라마, 대중음악 등 한국 대중문화의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유행현상을 의미한다. 명칭에서도 의미하다시피, 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시작했던 한류가 이제는 미국, 유럽권의 국가 등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이렇게 한국 문화가 해외 국가들에서 안착하는데 기인한 요인은 한국문화가 해외의 문화의 한 부분에 자리 잡았다는 것이다. 그것이 주류문화로서든지, 혹은 일부 집단에 한정하여 일정한 위상을 지닌 하위문화로서든지 말이다. 그리고 이렇게 외국에서 한국문화가 안착하게 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으로서는 첫째. 전통적으로 글로벌 현지화 전략이 있다.
그 전략의 방법은 현지 언어습득, 현지 음반사와 파트너십, 현지인 멤버영입, 해외 작곡가와 안무가 영입 등이다.
과거에 그리고 지금도 행해지고 있는 대부분의 아이돌그룹을 보면 그들이 해외국가들에 안착하는 루트는 보편화 돼있다. 그들은 한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자리를 잡을 때쯤이면 일본 데뷔를 위해서 일본으로 건너간다. 이후 일본의 메이저 현지회사와 계약을 맺고, 일본에서 활동하는 동안 한국 아이돌 그룹은 완전히 일본 그룹처럼 보이기 위해 일본식 화장, 일본식 춤, 일본식 노래들을 부른다. 이렇게 우리나라 그룹이 해외 주류 문화에 적응했던 방식이 주류화 방식이다.
둘째는 특수화 전략인데 그 예시로는 BTS가 있다고 볼 수 있다. BTS는 여느 아이돌 그룹의 해외진출과는 다른 길을 걸어왔다. 특수한 게 추대받는 흐름 속에서 그들은 현지화 없이 한국어 노래, 그들만의 특수한 메시지, 그들만의 특수한 음악, 특수한 칼군무 춤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유튜브, SNS등을 통한 홍보를 함으로서 다문화사회. 이를테면 미국 같은 곳에서 흥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행보는 요즘 트렌드에 맞지 않는 현지화전략과는 대조적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은솔, 이우창, ?케이팝(KPOP)의 현황과 국내 음악 콘텐츠의 미래?, dbpia, 2017. p.187
장원호, 송정은, ?글로컬 문화의 개념과 한류?, dbpia, 2016. pp.20-21
김수자, 송태현, ?장원호, 송정은, ?글로컬 문화의 개념과 한류?, dbpia, 2010. p.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