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보건과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8.12.02
- 최종 저작일
- 2018.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국제보건
2.국제개발협력
본문내용
국제보건의 정의
국제 보건(Global health)은 세계 수준에서의 사람들의 건강 과제, 혹은 그에 관해 연구하는 공중위생, 역학, 의학, 간호학, 인류학, 개발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등의 복합적인 학문 영역을 가리킨다. 국제 보건학, 국제 보건의료학이라고도 불린다.
원래는 열대 의학과 동일하게 연구됐다. 그러나 열대 지역에 개발도상국이 많아, 열대 의학으로 발전·형성된 개발도상국의 질병을 취급하는 학문 분야의 하나가 종래의 국제 보건이다. 열대 의학적인 측면 외, 의료 인류학, 국제 협력 학문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 근년은 게다가 세계화나 기후 변화 등의 국가의 테두리를 넘는 요인과 복잡하게 얽히고 있어 국가간 의 관심이나 물건의 견해를 넘는 지구 규모의 과제라는 인식에서, 근년 영어 그대로의 표현으로 세계 보건이라는 용어가 이용되는 일이 많아졌다.
재단법인 에이즈 예방 재단은 '전세계적인 입장에서 보았을 경우에, 건강 수준, 보건의료에 볼 수 있는 나라, 지역별인 차이나 격차가 어느 정도 이상이면 용인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지, 그러한 차이나 격차가 생겼던 것에는 어떠한 요인이 관련하고 있는지, 한층 더 그것을 용인할 수 있는 정도로까지 개선하려면 어떠한 방책이 있는지를 연구해, 해명하는 학문'이라고 했다.
역사
- 식민지주의와 열대 의학의 발흥
국제 보건의 기원은 유럽의 산업혁명, 그에 계속되는 식민지주의의 시대에 거슬러 올라간다.
19세기의 개발도상국에서 보건의료의 담당자로서 선주민의 사회에 받아 들여지고 있던 것은 주술의나 약초사 등 전통 의학을 구사하는 치료사였다. 또, 식민지에 식민 된 유럽인에는 의학에 근거하는 보건의료가 공급되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의 공중위생은 말라리아 등의 유럽인이 걸리는 병에 싸우기 위해, 혹은, 노동자의 건강의 유지에 의한 이윤의 확보를 목적으로 시작됐다. 이것이 열대 지역 특유의 질병에 대한 의학이며 국제 보건의 원점인 열대 의학이다. 식민지 시대에 개발된 보건의료의 시스템은 대부분이 종주국의 시스템을 모델로서 만들어져 서양인이 대부분 사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고비용의 첨단 의료가 반입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