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의 원인은 미생물이고, 무균술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짐에 따라 1800년대 후반부터 1900년도 초반 사이 감염성 질환의 발병률이 크게 감소하였다. 신체 외부에 사용하는 소독제와 같은 물리적 물질, 신체 표면과 무생물에 사용하는 항균제와 같은 화학적 물질, 신체 내부 및 표면의 미생물과 싸우도록 하는 항생제와 같은 화학적 치료물질의 사용 등이 감염관리법으로 확립되었다.
무균술의 주요한 두 영역은 외과적 무균술과 내과적 무균술이다. 내과적 무균술은 존재하는 병원균의 수를 줄이거나 조절하기 위한 방법으로 ‘청결술’이라고도 하며, 미생물이 다른 곳으로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는 손씻기나 미생물 성장을 방지하는 소독, 가운 착용, 장갑 착용 등이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