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eldahl법에 의한 조단백질 정량
- 최초 등록일
- 2018.11.16
- 최종 저작일
- 2017.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식품분석실험 中 조단백질 정량 실험입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이론 및 원리
1) 분해
2) 증류
3) 중화
4) 적정
3. 실험 기구 및 시약
4. 실험 방법 및 결과
5. 실험 고찰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가. 조단백질을 정량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Kjeldahl 법에 의한 정량의 원리를 이해한다.
나. 역적정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실험해 본다.
다. 질소계수의 개념과 단백질 양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라. 공시험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며 본 실험과의 차이를 대조한다.
2. 실험 이론 및 원리
- 단백질은 질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보통 단백질을 구성하는 질소의 비율은 약 16%이다. 이를 통해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경우에는 그 특성을 이용하여 식품의 질소 함유량을 측정하고, 측정한 값에 질소계수 6.25(=100/16)를 곱하여 단백질의 양을 계산한다.
- 이와 같이 질소는 단백질 특유의 성분이지만, 질소를 함유하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단백질이라는 것은 아니다. 식품 중에는 아미노산, 암모니아 화합물, Amide 화합물, Purine 염기 등 여러 가지 질소화합물이 함유되어있으며 이들의 종류에 따라 구성이 다르므로 총 질소의 양에 6.25를 곱한 것이 순 단백질의 양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식품에 존재하는 질소 전체를 정량한 후, 질소계수를 곱하여 얻은 단백질의 양을 조단백질(crude protein)의 양이라 한다.
- 질소 정량법 중 Kijeldal질소 정량법은 다음과 같이 분해, 증류, 중화, 적정의 네단계를 거친다.
1) 분해
시료 중의 질소(N) + H2SO₄ → (NH4)2SO₄ + SO2↑ + CO2↑ + CO↑ + H2O
시료에 진한 황산과 분해 촉진제를 가해 가열하면 위와 같이 분해 반응과 동시에 산화-환원 반응이 발생한다. 시료 중의 질소는 모두 암모니아로 변화하는데, 이 암모니아는 반응액의 황산과 결합하여 황산암모늄의 형태로 분해액 중에 남는다. 즉 시료 중의 단백질을 구성하고 있는 질소는 분해반응을 통하여 모두 황산암모늄의 형태로 바뀌게 된다. 이 때 산화제인 촉매를 가하면 반응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SO3가 생성되어 유기물의 분해를 더욱 촉진시킨다.
2) 증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