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
고혈압 환자가 혈압 관리에 실패하면 신체 전반에 걸쳐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이 나타나는 데, 그 중 신장의 사구체 내의 혈관에서도 고혈압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혈역학적 변화 에 의해 신장 속에 있는 사구체의 조직이 단단하게 굳는 현상이 진행되어 신장 기능이 저 하되는 고혈압성 신장질환이 나타난다.
◆ 원인
신장은 혈압을 조절하는 혈압조절 본부이며 혈압과 신장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따라서 고혈압은 신장 질환의 원인인 동시에 결과이다. 즉, 혈압이 높아지면 신장의 사구 체 내의 작은 신장 단위들이 손상을 입어 신장 기능이 빠르게 저하되고, 반대로 신장 기 능이 손상되어 있으면 혈압 조절이 잘 되지 않아 고혈압이 생긴다. 실제로 신부전 환자의 85%에서 고혈압이 발견된다.
고혈압이 만성적으로 있었던 경우, 특히 혈압이 잘 조절되지 않은 경우에는 신장에 분포 하는 혈관 벽이 두꺼워지고, 두꺼워진 혈관벽에 단백질이나 지방 등이 침착하여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여 사구체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저하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