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대가요
1. 공무도하가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기록으로 전해지는 우리 민족의 가장 오래된 시 ‘공무도하가’는 죽음과 이별이라는 슬픈 장면으로 시작됩니다. 옛날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던 노래부터 오늘날 우리가 자주 듣는 대중가요까지 ‘이별’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소재 중 하나였습니다. 여러분도 이별을 노래한 대중가요를 듣고 마음 아파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연인과의 이별, 부모님과의 이별, 친구와의 이별 등 세상의 이별 가운데 슬프지 않은 것은 없겠지요.
우리 민족은 오래전부터 이별과 죽음을 이야기할 때 물이나 강을 이용하여 표현하곤 했습니다. 옛 문학 작품에는 넓고 깊은 강을 사이에 두고 상대방과 만날 수 없는 상황을 슬퍼하는 장면이 종종 등장합니다. 기 시초가 되는 작품이 바로 ‘공무도하가’입니다. 강물에 빠져 생이별을 하게 된 부부의 슬픈 사연은 어떻게 해서 아름다운 노래로 남게 되었을까요.
작품
공무도하가 (公無渡河歌)
백수광부의 처 또는 여옥
님이여, 그 강을 건너지 마오.
님은 그만 강을 건너고 말았네.
강에 빠져 돌아가시니,
이제 그 님을 어이하오.
작품설명
‘공무도하가’는 기록으로 전해지는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시가 문학입니다. 노래의 원형을 알 수 없지만 중국 진나라 때 최표의 『고금주』에 한문으로 번역되어 ‘공후인’이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지요. 그것을 조선 시대에 한치윤이 『해동역사』에 설화와 함께 옮기면서 우리 문학으로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핵심정리
·형식: 고대가요, 한역시(4언 4구체)
·연대: 고조선
·출전 『해동역사』
·주제: 임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과 자신의 신세에 대한 한탄
·성격: 원망과 체념
·의의: 우리나라 최초의 서정시, 집단 가요에서 서정시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작품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