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왕생가에 관한 불편한 진실 - 한미FTA와 관련지어
- 최초 등록일
- 2018.11.12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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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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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기존의 해석
3. 한미 FTA와 관련 지은 고찰
4. 나오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눈에 보이지 않으나, 보이는 것보다 소중한 존재가 있으니 공기이며, 이 공기와 유사한 존재가 있으니 바로 언어란다. 어느 노교수의 말이다. 나는 이 말에 절대적으로 공감한다. 인류를 지탱하는 것이 의학이나 법률, 건축 등이라고 여기는 실용학문 우위론자들이 있지만 이것들을 가능케 하는 것이 언어임을 분명히 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어는 보이지 않는 파워를 시대와 공간을 초월하여 가지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리고 그 힘은 언어의 주술성 혹은 기원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속담 중에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이 있다. 우리는 우연이든 필연이든 일상생활 속에서 말이 씨가 된 경험을 많이 해봤을 것이다. 즉, ‘말’을 함으로써, 그 말의 내용이 실현된 경험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인류의 힘이 가득한 말의 주술성 혹은 기원성을 확인할 수 있는 향가가 있다. ‘말이 씨가 되기를 바라는’ 기원가. 바로 <<원왕생가(願往生歌)>>이다. 극락왕생(極樂往生)을 원한다는 제목의 이 향가는 아미타(阿彌陀)신앙을 바탕으로 서방정토(西方淨土)에의 왕생(往生)을 기원한 서정가요이다. 한편 의식적인 격식을 갖춘 기원가의 한 전형으로 보기도 한다.
하지만 <<원왕생가>>의 역사적 배경에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을지도 모르는 불편한 진실이 있다. 먼저 기존의 작품 분석을 살펴보겠다. 그 후 작품의 불편한 진실을 현재의 논쟁거리인 한미 FTA(지금까지 언론에서 언급된)의 불편한 진실에 대응시켜 살펴보겠다.
일단 원문부터 보자.
문무왕때에 불도에 광덕과 엄장 두 사람이 있어 퍽 친근하였다. 그들은 평소에 누구든지 먼저 극락정토에 갈때는 서로 알리기로 약속했었다. 광덕은 분황사의 서쪽(혹은 황룡사의 서거방(西去方)에 있었다 하니 어느 것이 옳은지 모르겠다.)에 은거하며 신을 삼아 생활하였는데, 아내가 있었다. 엄장은 남악(南岳)의 암자에서 화전을 경작하고 살았는데, 어느 날 노을이 붉고 솔 그늘이 고요히 어둠에 잠기는 저녁때였다.
참고 자료
김사엽, 향가의 문학적 연구, 계명대출판부, 1979
노인숙, 한국시가연구, 국학자료원, 2002
전규태, 한국시가연구, 고려원, 1986
김성기, 한국고전시가논고, 역락, 2004
김대행,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