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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시가교육론] 「제망매가(祭亡妹歌)」에 관한 생각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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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망매가(祭亡妹歌)」의 내용
Ⅱ. 「제망매가(祭亡妹歌)」의 주제
Ⅲ. 「제망매가(祭亡妹歌)」에 관련된 기존 연구
Ⅳ. 「제망매가(祭亡妹歌)」에 관한 小考
본문내용
Ⅰ. 「제망매가(祭亡妹歌)」의 내용
월명사가 죽은 누이를 위해 재를 올리면서 불렀다고 전해지는 것으로 총 10구(句)로 되어있으며 처음 1~4구까지는 죽은 누이의 죽음을 겪게 된 월명사가 가지게 된 허망함과 이별의 안타까움을 토로하고 있다. 5~8구는 월명사가 가지고 있는 죽음에 대한 생각을 자연물에 빗대어 이야기하고 있으며 9~10구는 죽은 누이를 다시 만나길 기원하고 있다.
Ⅱ. 「제망매가(祭亡妹歌)」의 주제
죽음에 대한 무상감과 재회의 기원.
Ⅲ. 「제망매가(祭亡妹歌)」에 관련된 기존 연구
「제망매가(祭亡妹歌)」는 사뇌가의 전형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월명사가 지었다는 이유와 9~10구에서 사용된 ‘미타찰(彌陀刹)’과 ‘도(道) 닦아 …’라는 구절의 사용으로 인해 이 작품은 불교가요로 대부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는 다르게 개인서정시로 보는 경향도 있으므로 이에 따라 각 학자마다 어떠한 시각에서 이 작품을 바라보고 있는지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김승찬은 제망매가의 구조를 청자지향-화제지향-화자지향으로 분석하고 종국에는 화자지향의 종교적 승화로 보았다. 이러한 종교적 승화는 월명사의 서방정토왕생 사상이 깔려있는 것으로 경덕왕 당시의 정토왕생 사상을 잘 반영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운학은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내용으로 보아 동생이 죽은 다음 천도재(薦度齋)를 지내며 부른 제문(祭文)과 같은 내용으로 보인다고 하였다.
김종우는 망매(亡妹)를 위한 일종의 제문이며 고(苦)․집(集)․멸(滅)․도(道)의 사제(四諦)가 잠재한 불교적 원리가 들어있는 작품으로 보았다. 즉 성도문적(聖道門的) 왕생사상(往生思想)이 깃들어 잇는 불교가요로 과거의 것과는 다른 능동적인 면을 나타낸 작품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인복은 제망매가는 진혼가(鎭魂歌)에 해당하는 것으로 신라불교의 문학적 제의(祭儀)적 완벽성을 말해주는 것이며, 미륵(彌勒)사상의 표현이자 현세부정의 태도가 도사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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