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 췌장암, 간호진단 2개
- 최초 등록일
- 2018.11.09
- 최종 저작일
- 2017.05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론
1. 사례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①정의
②원인 및 유발요인
③유형 및 임상증상
④진단
⑤진행정도
⑥검사
⑦치료
⑧간호
Ⅱ. 본론
1. 연구기간 및 방법
2.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 대상자 건강력
(2) 진단을 위한 검사
(3) 수술
(4) 치료
2) 간호진단
Ⅲ.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수술적 치료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가 가능한 소견은 췌장 외 다른 곳으로의 전이가 없고 상장간막 정맥과 간문맥 연결 부위에 침윤이 없으며 복강동맥이나 상장간막 동맥으로 암의 침범이 없는 경우이다. 췌장두부나 구상돌기에 암이 위치한 경우에는 췌십이지장 절제술, 체부나 미부에 있을 경우 원위부췌 절제술을 시행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 두 부분을 모두 절제하는 췌장전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각각의 경우에 췌장의 주요 인접 혈관인 간문맥 또는 상장간막 정맥, 상장간막 동맥 합병 절제하는 수술이 추가될 수 있다. 또한 주위 림프절이나 연부 조직의 절제 정도에 따라 확대췌장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2) 항암 화학요법
항암 화학요법은 진행성 췌장암이나 수술 후 췌장암의 치료에 이용한다. 진행 췌장암이라는 것은 국소 진행 혹은 전신적으로 진행된 췌장암을 말한다. 이러한 진행 췌장암 치료에서 항암 치료의 목적은 암의 진행을 억제하여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궁극적으로는 환자의 생존 기간을 연장시키는데 있다.
최근 췌장암에 대한 항암 치료가 임시적 치료에 비하여 효과가 있다고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지게 되면서, 지금은 진행 췌장암의 치료에 항암 치료가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진행 췌장암의 1차 항암 치료제 선택은 젬시타빈(gemcitabine)이 근간을 이루고 있어 젬시타빈(gemcitabine) 단독 치료를 받은 경우 환자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생존을 연장하는 효과가 있다. 나아가 좀 더 적극적인 치료를 바란다면 젬시타빈에 엘로티닙(erlotinib)이나 카페시타빈(capecitabine)을 병합 투여한다.
1차 치료에 실패한 경우에는 단지 보조요법만 할 수도 있고, 좀 더 적극적으로 5-FU나 카페시타빈(capecitabine), 혹은 테가푸르(tegafur)/기메라실(gemeracil)/오테라실(oteracil)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절제 가능한 췌장암 환자는 먼저 수술을 시행하고 이어서 수술 후 보조항암 치료를 시행 받는 것이 권장된다. 절제 후 보조항암 치료 방법으로는 5-FU 혹은 젬시타빈 투여가 권장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췌장암 [pancreatic canc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성인간호학 上, 전시자 외, 현문사, 12장 간, 담도, 췌장의 외분비 장애 대상자 간호
KIMS ONLINE http://www.kimsonline.co.kr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김강미자 외, 2006년,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