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내용을 참고하면서 경제학을 인문학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보자.
- 최초 등록일
- 2018.11.05
- 최종 저작일
- 2018.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을 다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 레포트가 구매하시는 모든 분들께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제학을 인문학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
2. 경제학은 우리의 현재의 모습과 함께 하고 있다.
3. 경제학은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하고 있다.
4. 경제학과 인문학의 만남(오늘날 사회의 요구를 위해서)
Ⅲ. 결론
본문내용
본문에서는 앞에서 살펴보고 있는 인문학과 관련하여 경제학을 인문학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경제학을 인문학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
경제학을 왜 인문학적으로 접근을 해야 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바로 경제학은 우리의 역사, 문화, 경제, 환경 등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경제학과 인문학은 서로 다른 영역이 아니라 연결되어 있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경제학은 인간을 위한 학문이다. 인간의 삶을 위한 모든 학문에는 인문학적인 바탕이 깔려 있기 때문에 경제학을 인문학적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경제학은 우리의 현재의 모습과 함께 하고 있다.
하나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우리사회의 큰 이슈는 경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근래의 소식중 영국의 EU 탈퇴에 관련한 사건이 아마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지 않을까 싶다. 한국에서는 뜨겁던 어느날의 차가운 주가의 급락. 많은 사람들이 당황했었고, 주식시장은 전쟁을 방불케 했다. 마치 지진이라도 난듯한 효과여고, 이에 대해 세계의 여론은 들끓었다. 단순한 사건은 아니다. 개인의 이득을 취하기 위한 행동이었는가, 혹은 여러 단체를 위한 행동이었는가. 보다 자세한 그들만의 속사정이 있으리라 판단이 된다.
현재 정국은 최순실사태로 어지러운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백화점과 식당은 썰렁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내수경제가 좋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우리의 현재의 상황과 경제는 함께 하고 있는 것이다. 좋은 상황에서는 좋은 경제가, 지금처럼 좋지 않은 상황에서는 경제가 좋지 않은 것이다. 또한 미 대선에서 트럼프가 승리하면서 우리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도 현재와 미래에서 과거를 되돌아 보는 역사와 같이 한다고 생각한다.
3. 경제학은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하고 있다.
우리 시대는 경제의 흐름에 의해서 좌우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 자료
형설출판사 “인문학”
“박제가의 경제정책론 : 조선시대 최고의 경제발전안” 이헌창, 한국경제포럼
“박제가” 정성희, 실학박물관 학예연구사
오형규, 경제학 인문의 경계를 넘나들다, 한국문학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