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사전학습(성인간호학실습)
- 최초 등록일
- 2018.11.04
- 최종 저작일
- 2017.09
- 3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용어 및 약어
2. 주요학습내용
3. 주요질환
4. 공통추가학습내용
5. 추가학습내용
6. 추가학습질환공부
7. 추가학습 특수검사
8. 핵심기본간호술기
본문내용
1. 정형외과 병동에서 주로 시행하는 특수 검사 전, 후 환자 관리
(BMD, Myelography, Bone scan 등)
(1)BMD (Bone mineral density)
-척추, 골반, 전박 등 흔히 골절이 일어나는 뼈의 골 밀도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검사
-골밀도가 높으면 뼈가 단단하고 중력에 저항성이 있으며, 골밀도가 낮으면 중력저항성이 떨어지고(압박골절 증가), 외부 충격에 대한 저항성 또한 감소한다(외부 충격 골절 증가)
-임신가능성이 있거나 최근 조영제를 이용하여 어떠한 검사를 시행하였을 경우에는 골밀도 검사 금기
-검사 전
조영촬영 또는 방사선 동위원소 검사, 과식 또는 칼슘의 과다 섭취는 정확한 골밀도 값에
영향을 주므로 정확한 결과를 위하여 금식을 하거나 조영 검사 전에 하여야 한다.
검사 후-결과에 따라 골다공증에 대한 교육과 처방에 의한 약을 지시한다.
2)Myelography (척추조영술)
-요추천자를 통해 척추의 거미막하강 내에 조영제를 주입한 후 척추부위를 단순 X-선촬영이나 CT촬영을 하는 방법으로서 과거에는 척수종양, 추간판탈출증, 척추협착증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MRI로 대부분 대치되고 극히 드물게 시행되고 있다
-검사 전
검사 전날 수분을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조영제 주사 후 오심, 피부발진, 발한, 심계항진, 호흡 및 활력징후의 변화 등의 과민 반응이 나타날 수 있음을 설명한다.
촬영 하는 동안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하도록 하고 3시간 전부터는 물이나 주스 같은 액체류도 금하도록 한다.
-검사 후
오심, 구토, 두통, 발작을 예방. 머리는 8시간 동안 30~40° 상승시키고 그 후 16시간 동안 편평하게 눕힌다.
(3)Bone scan (골 스캔)
-뼈에 흡수되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정맥 내 주사하여 악성 암이나 골수염, 골다공증, 병리적 골절을 진단한다.
-검사 전
동위원소 주입 시 약간의 불편감이 있음을 알린다.
검사하는 동안 움직이지 않도록 설명한다.
Bone scan은 바륨 조영제가 영상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바륨 조영제를 이용한 CT나 투시 검사보다 먼저 시행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