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물 장르의 모든 것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8.10.29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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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중예술에서의 ‘영웅물’의 정의
2. 영웅물에 관한 분석
2.1. 영웅물의 구성요소
2.2. 영웅물에 나타나는 포뮬러, 혹은 컨벤션
3. 사람들이 영웅물을 보는 이유
3.1. 기존 질서에 대한 저항 욕구
3.2. 정의감 구현 욕구
3.3. 파괴 및 폭력에 대한 욕구
4. 고정관념에 반하는 영웅 영화의 요소들
4.1. 자본주의 사회 질서와 결부된 영웅
4.2. 철학적인 영웅
4.3. 흐려지는 절대 선과 절대 악의 존재
III.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대중예술은 그것에 관한 정확한 정의가 내려져 있기보다는, 대중예술 연구자 혹은 비평가들이 대중예술이라는 모호한 개념에 대하여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린 것에 따라 그 의미가 구체화된다. 예를 들어, 박성봉 교수는 대중예술에 대하여 “대중예술이란 ‘우리가 관습적으로’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는 장르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여기에 덧붙여 ‘보통 대중매체라고 일컫는 TV, 라디오, 영화, 신문, 만화, 혹은 뮤지컬, 쇼 등과 같이 관객들 앞에서 직접 공연되어지는 것을 포함하는 것’들에 대한 연구가 대중예술의 연구라고 정의하고 있다. 위의 정의에 따르면, 대중예술이란 우리가 관습적으로 ‘대중예술’이라고 부르는 장르들을 연구하여 귀납적으로 그 특징을 추출해 냄으로써 정의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중예술의 특징 중의 하나는, 대중예술과 상반되는 개념인 ‘고급 예술’ 보다 접근의 기회가 더 많다는 것인데, 이는 일반적으로 어떤 것을 대중예술로 분류하고 고급예술과 차별하는 관행으로 자리잡고 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여 볼 때, 베토벤이나 바하 등의 클래식 음악보다는 영화, 콘서트 등이 대중에게 접근성이 큰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대중예술’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대중이 쉽고 빈번하게 접하는 장르들을 연구함으로써 그 특징을 좀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흔히 부르는 ‘대중예술’의 장르들을 내용적으로 구분한다면, 스릴러, 공포, 멜로, 영웅물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장르는 ‘영웅물’인데, 영웅물의 경우 다른 장르에 비해 명확한 주인공이 드러나며, 영화, 소설, 게임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파생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할 가치가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대중예술에서 일컫는 ‘영웅물’을 정의하고 그것의 구성요소와 컨벤션을 분석하며, 관객들이 영웅물을 즐겨 보는 이유, 그리고 최근 영웅 영화에 나타나기 시작한 反영웅적 요소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해완,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예술 정의의 문제」
네이버 한글사전, 동아 국어사전
박일한, 「열린공간: 문화기행; 영화로 세상읽기 -영화 속의 평범한 영웅들-」
류수현ㆍ김민자, 「판타지 영화 의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슈퍼영웅의 파워 이미지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