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전 (완판본)을 읽고 -‘현대’의 눈이 아닌 ‘중세’의 눈으로 심청전 바라보기.
- 최초 등록일
- 2018.10.28
- 최종 저작일
- 2018.10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심청전 (완판본)을 읽고 -‘현대’의 눈이 아닌 ‘중세’의 눈으로 심청전 바라보기.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심청전 (완판본)을 읽고 -‘현대’의 눈이 아닌 ‘중세’의 눈으로 심청전 바라보기.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심청전 (완판본)을 읽고 -‘현대’의 눈이 아닌 ‘중세’의 눈으로 심청전 바라보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심청전 (완판본)을 읽고 -‘현대’의 눈이 아닌 ‘중세’의 눈으로 심청전 바라보기.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1. 시작하는글
2. 다시 보는 심청전
3. 정리하는 글
본문내용
중학교 시절 수업시간에 심청전 완판본을 접해본 적이 있었다. 심청전을 읽고 자신의 논지를 밝혀 감상문을 써 보는 것이 과제였다. 그 후 급우들끼리 감상문을 돌려 읽으며 토론을 벌였기에 나의 논지는 물론 독특했던 급우들의 주장까지도 세세히 기억이 난다. 시간이 지나도 책은 그대로이지만, 독서를 하면서 책을 바라보는 나의 시각은 크게 변하였음을 깨닫게 됐다. 두 감상문의 관점을 비교해보고 싶은 마음에 심청전을 택했다.
특히나 이번의 독서는 완판본을 정독하되 경판본에 대한 자료를 검색하며 진행하였기에 폭 넓고 다양한 시각으로 심청전을 다시 읽을 수 있었다. 과거와 현재의 내가 심청전을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를 비교하며 글을 진행하겠다.
다시 보는 심청전
-10년 전 나의 관점
중학교 2학년의 나는 눈을 흘겨 뜨고 심청을 힐난했다. 토론의 질문 자체가 “심청의 효의 방식이 옳은가 그른가.” 하는 이분법적 질문이었기 때문이다. 내가 심청을 비판한 이유는 이렇다.
첫 번째, 심봉사의 허세와 화주승의 현실성 없는 거짓약속을 그대로 이행하는 아둔함. 두 번째, 효가 그리 중하다면서 사궁지수 중 2가지를 부친이 겪게 하는 아이러니. 세 번째, 열다섯 꽃다운 나이에 자신에 대한 주인의식 없이 무조건적인 희생을 미덕으로 아는 인습에 젖은 그녀의 태도와 생명경시를 비판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