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소개
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북천가를 통해 본 조선후기 유배가사의 특징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1. 머리말
2. 북천가와 유배가사의 변모
3. 북천가에 풍류의 본질
4. 북천가의 이행기문학적 성격
5. 마무리
본문내용
<북천가> 전체에 나타나 있는 정서는 유배가사라고 하기 어려울 정도로 호탕하고 경쾌하다. 이는 당시에 활발하게 창작되었던 기행가사의 구성과 흥취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귀양살이 길이 갈 적에는 심난하고 고생스럽기 그지없었으나, 유배지에서는 후한 대접도 받고, 경치 좋은 북관 땅에서 아리따운 명기 군산월과의 즐거운 풍류생활도 맛보고 또 안락한 벼슬살이에서도 맛볼 수 없었던 귀중한 인생체험이 호탕하고 화려하게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작품의 첫머리에서는 유배사실에 대하여 놀라고 당황해 하는 모습을 잠깐 보여주다가 이 대목에 오면 정서 표현이 반전된다. 참소를 당하고 유배가는 처지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유배당한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듯이 호쾌하게 장도에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더욱이 결말에서는 “어와 김학사야 그릇타 한을 마라/男子의 천고사업 다하고 왔난니라”라고 방탕한 유배생활을 남자의 천고사업이라고 과시하기까지 했다. 유배의 정서가 전혀 느껴지지 않고 있다.
김진형이 이러한 유배생활은 유배 노정에서 만난 각 고을 본관들과 북관수령들의 비호 때문에 가능했다. “金校理 이번 定配 죄없이 오난 쥴은/北關守令 아난 배요 萬人이 울언나니/조금도 서러마오 나와 함게 노사이다”라고 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북관수령들의 환대는 중앙의 문관에 대한 특별대우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작품은 이어서 명천 대갓집에 거처를 정한 후 기생을 대동하고 명천 주변의 명승지를 찾아다니면서 벌이는 흥청대는 풍류나 기생 군산월과의 사랑이야기, 귀환길에 천 리를 동행하던 군산월을 사대부의 체면을 내세우며 돌려보내는 장면 등으로 전개된다. 그렇지만 김진형은 유배자로서의 도리를 지킨다거나 형벌을 받고 있는 죄인으로서의 회한이나 비극적 정서에 젖어 들지는 않았다.
참고자료
· 김동오, 우리 가사문학 이렇게 좋은 것인데, 경인문화사, 1996.
·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제4판, 지식산업사, 2005.
· 최상은, 가사문학의 이념과 정서, 보고사, 2006.
· 김은숙, 「유배가사를 통하여 살펴본 가사의 변모양상」, 관악어문연구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