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케이스 스터디 (호흡곤란증후군, 비효율적 호흡양상, 피부손상위험성)
- 최초 등록일
- 2018.10.24
- 최종 저작일
- 2018.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케이스입니다!
호흡곤란증후군 ARDS 비효율적 호흡양상, 피부손상 위험성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5. 진단
6. 치료 및 간호
Ⅲ. 간호사례
1. 신생아 관련 정보
2. 신체사정
3. 신생아 처치 및 검사
4. 교환영역
Ⅳ. 간호과정
Ⅴ.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신생아의 호흡곤란증후군은 어떤 질병보다도 높은 영아사망률을 일으킬 뿐 장기적으로도 폐와 신경계의 합병증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 호흡 곤란 증후군은 폐의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미숙아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서 자세히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신생아 호흡곤란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이하 RDS)은 폐의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미숙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폐 표면활성제의 생성 또는 분비의 부족에 의해 가스 교환의 역할을 담당하는 폐포가 펴지지 않아(무기폐증) 호흡 곤란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는 폐 이외의 원인에는 패혈증, 심장결함(구조적 혹은 기질적), 냉기에 노출, 기도폐색(폐쇄), 뇌실내 출혈, 저혈당, 대사성 산증, 급성실혈(blood loss), 약물 등이 있다.
과거에, RDS는 신생아 사망 및 기타 합병증의 주요 원인이었지만 최근에는 분만 전에 스테로이드를 산모에게 투약하여 RDS의 빈도를 낮추고 기타 관련된 합병증을 예방하고 있다. 또한 인공적으로 만든 폐 표면활성제(surfactant)의 개발과 새로운 인공 환기요법의 발달은 미숙아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2. 원인
1) 폐포의 미성숙
폐 표면활성제는 폐포가 들숨 및 날숨 시에 풍선처럼 찌그러지지 않고 폐포가 팽창된 상태로 모양을 유지하도록 하는 물질로, 표면장력을 낮추는 역할이 주된 기전으로 마치 얇은 비누막이 폐포의 안쪽을 코팅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대략 임신 주수 20주부터 제 2형 폐포 세포에서 생성되어 분비되기 시작하는 폐 표면활성제는 양수에는 28주~30주에 발견되고 대략 임신 34주가 되어야 폐포 내로 충분하게 분비되어 역할을 하게 된다.
3. 병태생리
미숙아는 폐가 가스교환을 위한 효과적인 기관으로 완전히 발달하기 전에 태어난다. 이것이 호흡곤란증후군을 초래하는 결정적인 요인이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2012) 김영혜 외 8명 지음.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2013) 조경숙 외 9명 지음.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2015) 원종순 외 3명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