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 대중문화
- 최초 등록일
- 2018.10.11
- 최종 저작일
- 2018.03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Ⅰ. 산보자
1. 산보자의 개념
2. 디지털 산보자
Ⅱ. 비장소
1. 비장소의 개념
2. 미디어 침투 공간으로서 비장소
Ⅲ. 공간 이야기
1. 공간 이야기
2. 모바일 미디어 이용자와 공간 이야기
Ⅳ. 리듬 분석
1. 리듬 분석의 이해
2. 미디어 리듬
3. 모바일 리듬
Ⅴ. 추가개념 : 해쉬태그(Hashtag)
1. 해쉬태그의 개념
2. 활용범위
본문내용
1. 산보자의 개념
-산보자 즉 flâneur(플라뇌르)는 16세기 이후 '거니는 자', '어슬렁거리는 자', '빈둥거리는 자' 등의 부정적 의미를 갖는 프랑스 말
-19세기 이후로는 부정적 의미에서 벗어나 다양한 의미를 갖는 말로 정착
-빅토르 푸르넬(Victor Fournel)은 1867년 저서의 한 장을 "산보의 기술"이란 이름으로 할애해 산보는 게으른 행위가 아니라 도시 전경이 갖는 다양성과 풍부함을 이해하는 것
-산보는 도시 경험을 포착하는 "움직이는 사진술(movingphotography)"이라고 규정
-독일의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은 1930년대 말, 푸르넬과 보들레르에 의거해 산보자를 현대 도시의 관찰자이자 탐색자라는 의미를 갖는 것으로 해석
-특히 현대 도시의 소비주의(consumerism)와 소외(alienation)를 드러내는 하나의 기호로 파악
-즉 산보자는 현대적, 도시적 삶을 설명하는 개념
2. 디지털 산보자
-데이터 공간, 즉 사이버스페이스를 '항해'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개념
-산보자의 개념은 인터넷 서핑(surfing) 행위에 적용
-첫째는 19세기 도시의 대로를 걷는 것과 같이, 메일링 리스트나 뉴스그룹에 포스팅을 하며 타인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려고 하는 인터넷 서핑을 산보자로 정의
-다른 하나는 19세기 미국의 신세계 개척 시대를 보듯 컴퓨터 게임 공간과 같은 사이버스페이스를 지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항해하는 탐험자(explorer)
-산보자는 곧 디지털 시대, 이동하며 모바일 미디어를 사용하는 이용자
-첫째, 디지털 산보자는 물리적 공간과 가상공간을 이동하며 관찰하고 감시하고 기록하는, 즉 센싱을 하는 자
-둘째로 모바일 미디어를 지닌 디지털 산보자는 이동 중에도 음악을 듣고 비디오를 보고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즉 오락 행위를 하는 존재
-셋째, 모바일 시대의 디지털 산보자는 무선 인터넷을 통해 정보 검색을 하는 존재
참고 자료
https://namu.wiki/w/%ED%95%B4%EC%8B%9C%ED%83%9C%EA%B7%B8
http://m.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901
http://www.malgum.com/story/story_paper_view.asp?story_seq=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