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행동모델(생물학적 모델, 정신분석적 모델, 행동주의적 모델, 인지적 모델)
- 최초 등록일
- 2018.10.04
- 최종 저작일
- 2018.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생물학적 모델
2. 정신분석적 모델
3. 행동주의적 모델
4. 인지적 모델
본문내용
본 자료에서는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모델을 생물학적 모델, 심리역동적 모델, 행동주의 모델, 인지적 모델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생물학적 모델
이 모델은 의학적 모델(meal model) 또는 질병 모델이라고도 한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이상행동의 연구는 의학의 영역에 속해 있었으나, 이상행동이 생리적 결함 때문에 오는 것인지 아닌지를 구별한다는 차원에서 생리적 모델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족, 이상행동은 생화학적 기초(biochemical basis) 혹은 생리학적 기초(physiological basis)를 가지는 것으로 본다. 예를 들면, 우울증에서 왜곡된 사고나 빈약한 인관관계를 강조하기보다는 환자의 생물학적 과정에 관련된 증상에 초점을 맞추어서 설명한다. 그러므로 생리학적 모델(biological model)에 입각한 전문가는 우울증 환자가 우울 상태에 있을 때 그의 뇌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의 증거를 조사한다. 또한 이상행동을 치료하고자 하는 시도에서 생화학적 요인에 작용하는 화학적 치료나 약품에 의존한다.
생물학적 모델은 이상행동의 원인을 세균(매독균), 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이상, 뇌의 역기능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찾는다.
첫째, 세균에서 이상행동의 원인을 찾는 것은 16세기에 유행했던 것으로 심리적 장애가 매독균에 의해서 일어난다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성립되었고, 이러한 장애에 대한 치료로 신체에 대한 약물의 적용으로 접근하였으나 현대에는 매우 드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둘째, 원시시대에서나 현대에서나 정신분열증 환자는 같은 증상을 보인다는 사실에 입각하여 심리적 장애가 유전적으로 전해지는 질병이라고 설명한다. 이란성 쌍생아의 경우 한 사람이 정신분열증일 때 다른 한 사람이 발병하는 확률은 보통 사람보다 10배 이상 높으며, 일란성 방생아의 경우에는 이란성 방생아보다 5배 이상 발병률이 높다.
셋째, 생화학적 이상에서 이상행동의 원인을 찾는 것으로 정신분열증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