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정책
2. 일본의 아동복지정책
3. 한국과 일본의 차이점
4. 한국과 일본의 아동복지정책의 차이점
본문내용
아프리카 속담에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다. 아이를 잘 키우려면 부모나 보호자뿐 아니라, 여러 사람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도 부모의 걱정과 고충을 나누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임신을 계획 중인 저소득층 난임 부부, 고위험 임산부에게는 치료비를 지원하고, 임신 후에는 출산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했다. 아이를 낳았다면 육아휴직 급여, 아동수당 등을 통해 양육을 위한 경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최근 접수가 시작된 아동수당 제도는 부모들의 신청 폭주로 신청 사이트가 마비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최근에는 ‘워라벨(Work and Life Balance) 문화가 확산되면서 여성 경력 단절을 막기 위한 돌봄 서비스 확대 등의 대책도 나오고 있다.
1.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정책
2015년 정부는 제 1차 아동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아동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사회를 수립하는 것을 비전으로 하여, 아동의 삶의 만족도, 주관적 행복지수를 향후 10년 안에 OECD 평균에 도달하는 것을 핵심목표로 선정하였다.
참고자료
· 새 정부 주요 복지정책 추진에 따른 국가와 지방의 재정부담 전망과 평가/신우진 외/사회보장연구/2018년
· 새 정부에 바라는 아동복지정책/윤은석/한국사회복지사협회/2017년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