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기독교사 연구] 인도 달리트 신학과 한국 민중 신학
- 최초 등록일
- 2018.09.09
- 최종 저작일
-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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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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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달리트 신학
1) 달리트란?
2) 달리트 신학의 출현배경
3) 달리트 신학의 의의
3. 민중 신학과의 관계
1) 민중-달리트의 본질
2) 민중과 달리트의 만남
3) 민중신학과 달리트 신학의 공통/차이점
4.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1999년 3월에 아시아인권위원회(Asia Human Rights Commission)가 발표한 달리트 인권헌장에 의하면 인도에서는 한 시간에 2명씩 달리트들이 폭행당하고 있고, 하루에 3명의 달리트 여성이 강간당하고 있으며, 하루에 2명이 살해당하고, 하루에 2채의 달리트 주택이 방화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정치적 경제적 불평등함으로 억눌리고 착취당하는 민중들이 있다.
이번 발제를 통해서 인도 카스트 제도의 최하층인 달리트가 무엇인지, 인도 달리트 신학이 어떠한 배경에서 출현했고, 그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인도 달리트 신학과 한국 민중 신학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두 아시아 해방신학이 지금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알아보자.
Ⅰ. 달리트 신학
Ⅰ.1 달리트란?
'달리트'란 카스트 힌두사회에서 사성계급 즉,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에도 속하지 못한 카스트 밖의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들을 가리켜 부르는 말이다. 사전적인 의미에서 '달리트'(dalit)는 '금이 가다,' '열다,' '쪼개다' 등의 뜻을 가진 산스크리트어 '달'(dal)에서 파생된 말로서 '학대받는,' '짓밟힌,' '파괴된,' '흩어진' 등의 의미를 갖는다. 특히 오늘날에 와서 '달리트'라는 말은 협의에서 카스트에 기초한 힌두사회에서 네 가지 종성 중 어디에도 속하지 못했기 때문에 카스트에서 제외되어 수세기에 걸쳐 억압과 착취를 받으며 인간이하의 삶을 살아온 카스트 밖의 사람들(the out-castes)을 가리키는데 사용된다.
이들은 '불가촉천민'(the Untouchable) '하리잔'(Harijan) '빠리아'(Pariah) '빤짜마'(Pancama) '전-불가촉천민'(the Ex-Untouchable) '지정보호 카스트'(the scheduled castes) 등으로 달리 불리기도 한다. 그러나 '달리트'라는 명칭은 그들 스스로가 자신들을 위해 선택한 것으로 그들의 자신의 관점에서 볼 때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막스 베버, 『힌두교와 불교』 홍윤기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6)
G. 구티에레즈,『해방신학』 (왜관: 분도출판사, 1977)
Paul Tillich, Systema tic Theology, (Chicago: T 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7)
박성기, “인도 달리트신학의 배경과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