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젤의 그리스도교 예배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8.08.29
- 최종 저작일
- 2012.06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D. William Nagel의 그리스도교 예배의 역사 서평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그리스도교 예배의 역사
3. 나가는 말
본문내용
종교적 측면에서 볼 때, 현재 그리스도교는 유대교의 전통을 물려받은 종교이다. 그렇기에 그리스도교와 유대교 모두 히브리경전(구약성서)을 정경으로 삼고 있다. 구약성서를 이해할 때 구약성서의 역사는 애굽으로부터 해방됨으로써 시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해방시키는 이유가 하나님을 섬기게 하기 위함임을 밝힌다(출 4:23). 그렇기에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에서 해방된 이후 가장 먼저 시내산으로 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율법을 받게 되었다(출25:1ff). 그들은 이러한 율법을 통하여서 포로기에도 그들의 정체성을 잃지 않을 수 있었고, 그들은 성전과 회당에서의 예전을 그들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기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지나치게 형식을 강조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고, 이는 예수에 의해서 거센 비판을 받게 되었다(마 23:13ff).
그리스도교는 이러한 상황에서 탄생을 하였기에, 유대교의 전통과 예수의 가르침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그렇기에 그리스도교의 예전 역시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갖게 되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교가 발전하면서 점차적으로 제도화되고 형식화됨으로써 종교개혁자들에 의해서 거센 비판을 받게 되었고, 그 결과 현재 종교개혁의 전통에 있는 개신교회 내에서 제도와 형식은 많이 약화된 측면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그리스도교의 예전의 풍부한 유산들을 간과함으로써 개인의 삶과 공동체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예배의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퇴색하게 되는 불미스러운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더 이상 사람들은 교회를 가지 않는다. 집에서 TV를 통해, 인터넷을 통해 예배를 ‘관람’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예배를 통해서 그리스도와의 교제와 연합이 가능하다고 믿었던 교회의 전통과는 위배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그리스도교 예배의 역사 / D. William Nagel, 박근원 역, 대한기독교서회(서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