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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 구원론 설교(구원의 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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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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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구원의 확신 개념
1. 개념적 이해
2. 성경적 이해

Ⅲ. 교리서에 언급된 구원의 확신
1.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2. 도르트신조
3.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Ⅳ. 설교문

Ⅴ. 나가는 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경은 인간의 구원을 말할 때 죄로부터의 구원을 말한다. 즉 인간의 범죄로 인한 하나님과의 관계변화 속에 나타난 단절상태 그 자체와 그것으로 인해 나타난 결과로부터의 구원을 의미한다. 따라서 단절된 상태에서 비롯된 영적 사망과 육적 사망과 영원적 사망으로부터 뿐만 아니라 교통이 단절된 상태에서 비롯되는 영적인 무지와 죄의 지배와 친죄성향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내용을 다루는 것을 우리는 구원론으로 설명한다. 구원론은 구원의 복들을 죄인에게 전달하는 것과, 하나님의 은혜와, 하나님과의 긴밀한 교제의 생활로 회복되는 것을 다룬다. 구원론은, 인류의 생명과 힘과 행복의 근원으로서의 하나님 및, 인간이 현재와 미래에 있어서 전적으로 하나님에게 의존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구원론은 회복, 구속, 갱신을 다루고 있으므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의 본래의 상태와 그 후 죄가 세상에 들어옴에 따른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의 파괴라는 관점에서 조명될 때에만 적절히 이해될 수 있다. 더욱이 구원론은 죄인의 구원을 영원 전부터 하나님이 아시는 전적인 하나님의 사역으로 다루고 있다.
하나님의 사역으로 다루어지는 구원론에 있어서 실제로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구원의 적용을 살펴보게 될 때에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구원의 적용은 좁은 의미에서 거듭남과는 다른 측면의 인간의 의지와 활동을 수반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적용은 일차적으로 성령의 역사에 따른 것이다. 이런 특징적인 강조점들이 시종일관 개혁주의 구원론을 형성한다. 개혁신학은 구원의 적용에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의 주권을 강조하는 동시에 구원과정에서의 인간의 책임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이렇듯 우리는 구원에 대한 분명한 입장이 필요하고 그리고 구원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우리들의 교회의 모습을 바라보아도, 전도하는 현장을 바라보아도, 무엇인가 잘못된 것 같은 인상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참고 자료

A. A . Hodge.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해설』. 김종흡 옮김. 고양:크리스찬 다이제스트, 2005.
Anthony A. Hoekema. 『개혁주의 구원론』. 이용중 옮김.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2.
Cornelis N. Pronk. 『도르트신조 강해』. 황준호 옮김. 수원:그책의 사람들, 2012.
Iain H. Murray. 『오래된 복음주의』. 송용자 옮김. 서울:부흥과 개혁사, 2007.
Herman Bavinck. 『신앙의 확신』. 조주석 역. 서울:나침반, 1987.
John MacArthur. 『구원이란 무엇인가』. 송용자 옮김. 서울:부흥과 개혁사, 2008.
J. C. Ryle. 『구원의 확신』. 김태곤 역. 서울:생명의 말씀사, 2011.
John M. Frame. 『존 프레임의 조직신학』. 김진운 역.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7.
Louis. Berkhof. 『벌코프 조직신학』. 권수경,이상원역. 고양: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10.
Sinclair B. Ferguson, 데이비드 F.라이트. 『IVP신학사전』. 이길상 외 3인 옮김. 아가페 출판사, 2001.
R. C. Sproul. 『구원의 확신』. 조계광 옮김. 서울:생명의 말씀사, 2012.
Zacharias Ursinus.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해설』. 원광연 옮김. 고양:크리스찬 다이제스트, 2013.
고갑균.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 구원의 확신 연구”.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목회학석사논문, 2011.
김홍만. 『52주 스터디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 서울: 생명의말씀사, 2013.
한성기. 『신앙고백적 조직신학』. 안양: 도서출판 잠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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