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성골절 - 1
- 최초 등록일
- 2018.07.18
- 최종 저작일
- 2018.03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연구사례선정 이유
Ⅱ. 자료 및 방법
1. 입원기간
2. 병동
3. 대상
4. 연구방법
Ⅲ. 문헌고찰
1. 정의 및 원인
2. 진단방법
3. 증상
4. 치료와 간호
5. 예후
Ⅳ. 사례보고서 양식
1. 간호사정
1) 주관적 사정
2) 객관적 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4. 간호수행
5. 간호과정
Ⅴ.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개방성골절이란 열상과 동시에 일어나면서, 열상, 즉 찢어진 상처를 통해 골절 부위가 외부와 통해 있는 상태를 개방성 골절이라고 한다. 반대는 폐쇄성골절이다. 개방성 골절이 중요한 이유는 세균 감염의 위험성 때문이다. 폐쇄성 골절은 응급이 아니나 개방성 골절은 응급수술이 대개 필요하다. 시간이 지연될수록 세균 감염의 기회가 많아지므로 빠른, 대량의 세척과 항생제 사용, 응급 수술을 하여야 한다.
[위키백과] 개방성 골절 [open practure]
-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된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된다.
2. 진단방법
(1) 문진
증상의 발생 시기와 심한 정도, 과거병력, 일반 건강 상태 등 전반에 걸친 내용을 확인한다. 추락 높이, 충돌시 차량의 속도는 정확히 물어본다.
(2) 신체검진 (진찰)
골절이 의심되는 자리의 통증과 압통, 기능 장애, 변형, 비정상적 움직임 등을 확인하고 특히 혈관이나 신경 손상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3) 단순 방사선
골절 진단에 가장 중요하고 기본시되는 검사이다. 골절 형태를 정확히 알기위해 여러 각도에서 촬영하며, 손상 부위의 상하 관절을 포함하며 동반 손상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아이들의 경우 정확한 진단위해 다친 부위뿐만 아닌 반대측도 촬영하여 비교 관찰해야한다.
(4) 컴퓨터 단층 촬영 검사
단순 방사선 사진으로는 골절 진단이 애매한 경우나, 골절의 형태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한 경우 CT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있따. CT는 인체의 횡단면을 볼 수 있또록 고안된 영상기술이며 3차원 입체 컴퓨터 단층 촬영(3D-CT)은 골절을 직접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은 3차원 영상을 얻을 수 있어 골절의 진단과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3. 증상
골절자체의 신호나 징후는 연부조직의 부상을 수반한다. (피부, 피하조직, 근육, 혈관과 신경) 외상의 크기에 따라 골절이 타박상이나 감염정도의 최소한의 신호인 작은 부상에서부터, 신경과 혈관의 상당한 피해 그리고 탈활력과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연부 조직의 혈관절제의 분명한 신호인 큰 부상까지 달라진다.
참고 자료
의학 책 참고 (그림으로 보는 우리 몸의 해부학조직학ㆍ병리학/도서출판 정담)]
[https://blog.naver.com/pricemarket/220789844534 /골절사진]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위키백과] [open pra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