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현대사회와정보보호 기말고사 대체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8.06.30
- 최종 저작일
- 2018.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현대사회와정보보호(현대사회와정보기술) 기말고사 대체 리포트입니다.
최종 A+ 받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페이스ID를 해킹한 사람들
3. 페이스ID의 정보 보호 방법
4. 정말 완벽한 암호가 존재할까?
본문내용
아이폰X의 출시와 동시에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페이스ID 해킹에 도전했다. 해킹툴을 이용하던 타 인식 방법과 달리 직접 얼굴에 실험을 시작했다. 헤어스타일과 수염, 안경 등의 변화는 물론이고 좀비 분장 후에도 페이스ID는 사용자의 얼굴을 정확히 인식해냈다.
그런 아이폰X의 페이스ID를 뚫는데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업체가 등장했다. 베트남 보안 업체 비카브는 150달러를 투입해 제작한 마스크로 쉽게 페이스ID 해제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안면 인식은 효과적인 보안 수단이 아니라는 점이 증명된 셈이라 덧붙였다.
이들은 평범한 3D프린터로 제작된 얼굴 형태의 플라스틱과 전문가가 수작업으로 만든 실리콘 코, 일반 프린터로 출력된 종이 눈과 입술 등으로 마스크를 만들었다 밝혔다. 앞서 와이어드와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전문가들에게 의뢰해 제작한 마스크로 페이스ID를 뚫어보려 했으나 실패했다고 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비카브 측은 보안에 대한 특정 지식이 없이 올바른 마스크를 만드는 건 꽤 어렵다며 자신들은 애플의 AI가 어떻게 작동되고, 어떻게 이를 무력화할 수 있는지 이해했기 때문에 뚫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얼굴 옆면 등의 입체적 이미지조차 필요하지 않았다고 말을 이었다.
참고 자료
Michael E. Whitman·Herbert J. Mattord, 『principles of information security』, Cengage Learning, 2014.
손경호, 「아이폰X 페이스ID, 정말로 안 뚫릴까」, 『ZDNet Korea』, 2017년 9월 13일.
허완, 「애플 아이폰X '페이스ID'의 보안성은 과연 얼마나 믿어도 될까?」, 『허핑턴 포스트 코리아』, 2017년 9월 13일.
Mike Elgan, 「아이폰X와 페이스ID, 알아보고 비난해야」, 『아이티월드 코리아』, 2017년 11월 7일.
이기준, 「아이폰X '회심의 기술' 페이스ID, 16만원짜리 마스크에 뚫렸다」, 『중앙일보』, 2017년 11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