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관무력증 IIOC 문헌고찰
- 최초 등록일
- 2018.06.12
- 최종 저작일
- 2017.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정의
2.빈도
3.원인 및 위험인자
4.임상 증상
5.해부학적 특징
6.치료
1) 자궁경부 원형결찰술(Cerclage)
2) 약물치료
3) 수액요법
7. 간호
본문내용
1.정의
자궁경부무력증이란 임신 제2삼분기 또는 임신 제3삼분기 초에 통증이나 출혈 없이 자궁경부가 개대되어 양막팽윤 및 조기양막파수가 발생하고 결국에는 태아만출이 초래되는 질환으로 다음 임신에서도 유산이나 조산이 반복되는 성향으로 보여 이런 경과로 습관성 유산이 반복되는 것이 특징이다.
2.빈도
그 발생빈도는 일반 가임여성의 0.05~1.8%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으며 임신 2삼분기 주산기 사망의 16~25%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다.
3.원인 및 위험인자
자궁경부무력증의 원인은 경관의 외상, 원추절제술, 경관소식술, 경관절단술 등에 의한 경우와 내분비 장애 또는 선천성 경부무력증 등이 있다. 자궁경부무력증은 경산부 혹은 인공유산의 경력이 있는 부인에서 많은 것으로 보아 경관의 외상에 의한 손상을 주요 원인으로 본다. 자궁경부무력증은 임신이 진행되는 동안 태아와 임신 산물의 용적이 커져서 16주 이후부터는 무력한 자궁경관이 개대되어 임신 중기에 유산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4.임상 증상
임신 제2삼분기(임신16~28주)에 처음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이 자궁경부가 열린다. 질 내로 양막이 풍선처럼 탈출하여 미숙 태아가 만출된다.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다음 임신에서도 같은 결과가 반복된다.
5.해부학적 특징
자궁경부는 주로 결체조직으로 구성되어 있고 약간의 근육과 혈관, 탄력조직을 포함하고 있다. 경관 상부의 체부로 갈수록 근섬유가 점차 많아진다. 주로 결체조직으로 이루어진 자궁경부에서부터 주로 근육조직으로 이루어진 자궁체부 사이의 이행부의 길이는 10mm정도 된다. 자궁경부조직의 구성 비율은 결체조직의 양으로 결정되고, 분만 시 자궁경부확장능력은 결체조직의 양에 달려있다. 정상적인 자궁경부에서 근섬유의 비율은 평균적으로 10%정도인 반면에, 자궁경부무력증 환자는 근섬유의 비율이 높고, 결체조직의 비율이 낮다. 따라서 경관에 근육조직이 많은 경우에는 자궁경부무력증이 온다. 외경구는 여러 모양인데 미산부는 둥근모양이고 경산부는 일자형의 모양이다.
참고 자료
-산부인과학 지침과 개요 edition3 (2008), 대한산부인과학회, 군자출판사
-자궁경부무력증 환자 1례에 대한 임상보고,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부인과교실 신선미 외4명,
The journal of oriental obstetrics&gynecology, vol.20. No.2:196-204 (2007)
-병원 간호사회(2009),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Ⅲ,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