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매스컴,한국 드라마의 특성,드라마의 공익성,교정적 리얼리즘
- 최초 등록일
- 2018.06.11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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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드라마 선정의 의도와 목적
2) 드라마의 장르적 특성
3) 청소년 드라마에 대한 소개
2. 본론
1) <상속자들>로 살펴보는 한국 드라마의 특성
2) <학교 2013>이 보여주는 좋은 드라마의 가능성
3. 결론
1) 방송으로서 드라마의 공익성
2) 드라마의 교정적 리얼리즘적 접근
본문내용
1) 드라마 선정의 의도와 목적
우선 발표에서 다룰 소재를 익숙한 소재인 한국의 드라마로 한정, 최근에 방영한 드라마이면서도 청소년 드라마라는 같은 장르로 묶을 수 있는 드라마로서 두 작품을 선정하였다. 청소년 드라마는 간헐적으로 그 명맥을 이어왔으며 여전히 한국적인 드라마의 한 장르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래서 발표에서는 <상속자들>에 드러난 전형적인 한국 드라마의 특성과 <학교 2013>의 참신함을 대비하면서 드라마 장르가 가져야할 올바른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드라마의 특성
(1)텔레비전 드라마의 성격
텔레비전 드라마는 텔레비전 이전의 무대극·영화·라디오 등의 여러 가지 요소가 종합되어 만들어지는 예술이다. 일정한 시간 내에 특정된 장소에서 창조되는 연기예술이란 점에서는 연극적이고, 카메라에 의해 포착되어 브라운관이란 매체를 통하여 영상이 나타나는 점에서는 영화적이며, 전파를 타고 각 가정에 전달된다는 점으로는 라디오적인 예술이다.
(2)영화와 비교되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특징
①즉시성:
텔레비전 드라마의 화면은 거의 생방송과 분간이 되지 않기 때문에 텔레비전 드라마의 ‘흐름’은 영화의 '흐름'과는 달리 편집되지 않은 흐름처럼 느껴진다.(예: 텔레비전 드라마와 그것을 영화화한 작품을 비교)
②청각적 효과:
텔레비전에 의해 관객이 줄어들자, 이에 대항하기 위해 화면을 점점 대형화하였고, 스펙터클적인 요소를 많이 도입하여 관객을 스크린 속에 끌어들이려는 경향을 띠어가고 있다. 그러나 텔레비전 드라마는 가정 내에서의 시청이 원칙이므로, 화면의 크기에는 한도가 있다. 따라서 이런 결점을 극복하기 위해선 청각적인 효과가 절실히 필요하다.
③ 친근성, 동시성:
가정이라는 장소에서 시청됨으로써 오는 친근감이다. 영화나 연극은 극장이란 특수한 분위기를 가진 곳에서만 관람할 수 있기에 거기서 묘사되는 드라마는 허구의 세계로서 받아들여지지만, 텔레비전 드라마의 경우는 화면에서 연출되는 장면이 마치 현재 어디에선가 현실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인 것 같은 착각을 시청자에게 안겨다준다
참고 자료
머니투데이 스타뉴스 2013.01.28 <종영 '학교2013', 끝까지 학교다웠던 참된 결말>
헤럴드경제 2013. 01. 01 <학교 2013 - 현직 교사들의 뜨거운 공감>
티브이데일리 2013. 01. 29 <[학교2013종영①] 이 얼마 만에 만나는 명품드라마인가?>
뉴스엔미디어 2013. 02. 08 <‘학교 2013’ 감사패 받았다..교육청도 인정한 드라마>
경향신문 2013. 11. 15 <[문화비평]어른들을 위한 하이틴 로맨스>
위키피디아 [텔레비전 드라마의 본질과 특성]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