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성인]CHF(울혈성심부전) Case stdy 심장수축력저하와 관련된 활동지속성장애
- 최초 등록일
- 2018.06.03
- 최종 저작일
- 2018.06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응급실실습 CHF 울혈성심부전 Case study입니다.
간호진단은 심장수축력저하와 관련된 활동지속성장애입니다.
목차
Ⅰ. Study
Ⅱ. History.
Ⅲ. Progress.
1. Lab
2. Meditation
Ⅳ. Nursing process.
본문내용
1. 정의
심부전이란 인체가 휴식이나 운동을 할 때 필요한 대사요구를 충족시킬 만큼 심장이 충분한 혈액을 펌프해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심장의 펌프능력부전은 혈량이 정상인데도 심장질환이나 심장구조의 이상으로 혈액을 펌프해내지 못해서 발생한다. 심부전으로 인하여 심박출량(Cardiac output)이 저하되어 폐정맥과 전신정맥은 울혈되고 신체조직은 산소가 부족하게 된다. 정맥계의 울혈을 초래한다고 하여 울혈성 심부전증이라 한다.
2. 병태생리
정상적인 심장은 심박출량을 유지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반응하는데, 이 반응에는 전부하, 후부하, 심근수축력, 심박동수 등의 요인이 관여한다.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요인에는 전부하와 후부하의 증가, 심근수축력 감소, 심부전을 유발하는 질환이나 상태 등이 있다.
1) 전부하의 증가
심장근육은 고무줄과 같이 당길수록 수축력이 강해진다. 전부하란 심실수축 직전의 심실근육섬유의 길이로, 이완기말 심실압력이나 심실혈류량을 나타낸다. 심근섬유의 길이가 증가하면 심실압력이나 심실혈류량이 증가하고, 전부하를 증가를 초래한다. 고무줄이 너무 당겨지면 탄력성을 잃고 늘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심근섬유도 과도하게 늘어나면 수축력이 감소하게 된다. 전부하를 증가시키는 요인에는 과혈량, 판막역류, 선천성심장기형 등이 있다.
2) 후부하의 증가
후부하는 심장이 대동맥판막과 폐동맥판막을 통해 폐와 전신으로 혈액을 내보내는 데 필요한 심실의 압력을 말한다. 즉, 심장이 전신으로 혈액을 내보내기 위해서 얼마나 강하게 수축해야 하는지를 나타낸다. 말초혈관저항이 높거나 고혈압이 있으면 심실에서 혈액을 밀어내는 데 더 큰 힘이 요구된다. 장기간 고혈압이 있으면 후부하가 증가되어 심실은 결국 수축에 필요한 힘을 생성해내지 못하게 된다.
3) 심근 수축력의 감소
심근에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심근의 길이와는 상관없이 심근수축력은 감소한다. 심근수축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심장질환이 있거나 심장 외부에서 심장에 압박을 가하는 경우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 9명,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드러그 인포 홈페이지